기타

그늘과 구김살

건강곰돌이

2022.09.25.

10
6

안녕하세요. 저는 성인 여자입니다.
어느샌가부터 제 얼굴에 그늘이 많고 분위기나 이미지를 보면 구김살이 심한 것 같아요.
그래서 어느 집단에서도 어울리기가 힘들더라구요.
저희도 어린이들보면 어떤 아이가 가정환경이 어려운지, 힘든 상황인지 감이 오잖아요.
그런 것처럼 저보다 경험이 많고 눈치 빠른 누군가가 저의 구김살을 알아채고 안좋게 여길까봐 신경 쓰이더라구요.
어떻게 해야 극복할 수 있을까요? 저도 사랑 많이 받고 건강하고 풍족한 환경에서 자란 사람처럼 행동하고 싶어요.
솔직히 이젠 저뿐만 아니라 저같은 사람들을 보면 증오스러워요 동족혐오라는 말처럼요.... 이런 단어로 뭉뚱그려 말하는 저도 싫구요. 예전에는 이러지 않았는데 인성이 정말 나빠진 것 같아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반갑습니다. 마음친구님. 우선 자신의 힘든 마음을 저에게 털어놓아주셔서 감사한 마음을 전해 드리고 싶습니다. 짧은 사연속에서도 오래전부터 자신의 이미지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이 들어 많이 힘들 상황인 것 같아 저 역시 마음 한켠이 아려옵니다. 이런 와중에도 자신에 대해 성찰하고자 하는 친구의 애씀이 친구의 역량으로 느껴집니다.

사람은 부모를 선택해서 태어날 수 없고 내가 원하지 않은 양육과 환경 속에 던져져서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안타까운 일들이 많이 벌어집니다. 그러나 이런 환경 속에서 살아오느라 원하지 않은 어두운 마음이 깃들어온것은 친구의 잘못이 아니라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어요. 힘든 상황에서 웃을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인상과 대인관계 대처방법은 나에게 주어진 환경속에서 나의 욕구와 절충하여 생존하려는 노력 끝에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이니까요.

이미지를 변화할 수 있는 첫 번 째 방법으로 자기자신을 사랑하시길 바랍니다.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으면 타인도 사랑 할 수 없습니다. 나를 미워하면 나와 비슷한 사람들을 미워할 수 있는 것처럼요. 그렇다면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 부터가 출발입니다. 우리가 타인을 사랑하는 기본 조건이 그 사람의 모습과 생각이 나와 다를지라도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듯이 말입니다.

결국 자존감을 높이는 길이 자신과 타인 모두에게 당당해지는 해결책입니다. 자존감은 자신이 무엇을 잘하든 못하든 상관없이 수용하는 마음인데요. 예를 들어 학교 꼴찌라도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주눅들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자존감이 높아질까요? 막연이 자존감이 높아지지는 않습니다.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것 또한 자존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자신감은 무엇을 성취할 때 드는 감정입니다. 매일 조그마한 일이라도 성취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일들을 하다보면 자존감도 덩달아 올라갑니다.

뇌는 가소성 원칙이 있는데요. 뇌는 평생동안 내가 살아가고 있는 방식, 생각, 감정에 의해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뇌가 긍정적으로 변화하면 나의 얼굴표정, 언행에도 영향을 미쳐 마음친구님이 바라는 이미지에 맞춰 변화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우리는 모두 양면성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인간이라면 그 누구도 장점만도 혹은 단점만으로 이루어진 사람은 없습니다. 장점과 단점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통합이 중요합니다. 나에게 벌어진 구멍이 있다면 그 구멍을 완벽하게 메우려고 노력하기 보다 나의 장점을 하나씩 나열해보세요. 장점을 개발시키고 노력해서 확장한다면 자존감 향상은 물론 나의 사고방식에도 변화를 주어 나의 이미지가 어느새 밝고 자신감있는 모습으로 조금씩 변해갈 수 있습니다.

마음친구님이 바라는 자신의 모습으로 성장하고 행복하게 살아가시길 두손 모아 힘차게 응원합니다.




댓글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