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하고 싶었는데
함께 사귀고 있는 사람과 결혼하고 싶은 마음에
준비하게 되면서 다양한 난관을 겪고
그 사람의 모습이 점점 단점이 보이면서
이겨내고 살아갈 힘이 부족하단 생각을 해요
어렵고 힘드네요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마음친구님,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께서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상대의 단점이 점점 보여 이를 이겨내기 위해 여러모로 애쓰고 계시는군요. 고군분투하시는 모습이 그려져서 저도 마음이 많이 안타깝습니다. 결혼을 통해 독립하고 싶은 마음도 엿보이는데 이도 좌절될 것 같은 두려움, 상대의 단점을 이겨내며 함께 살 수 있을지 확신이 들지 않아 얼마나 괴로우실까요
문제는 혹여나 지금 있는 환경으로부터 벗어 나기 원해 결혼을 결정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거기에는 마음친구님께서 기대하고 꿈꾸는 결혼에 대한 환상도 한 몫 차지해서, 상대의 단점이 더 크게 보이고 실망스러워서 더 견디기 어렵게 할 수도 있겠습니다.
각자 다른 환경에서 양육되어 의사소통이나 가치관 등이 다르고 이런 점은 어른이 되어서도 습관처럼 패턴화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때문에 서로의 성장과정이나 생각에 대한 이해와 공유가 필요합니다. 대화를 통해 서로 장단점에 대한 자각과 이해를 도울 필요가 있는데 이런 과정에서 가장 먼저 우선시 되어야 할 부분은 스스로에 대한 통찰입니다.
내가 꿈꾸는 결혼생활은 무엇이며 지금 이 시점에서 이 사람과 왜 결혼하려고 하는지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중요할 거라 여겨집니다. 이런 자기 이해나 서로의 장단점 이해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결혼 전 커플 상담을 권해드려요.
저도 마음친구님의 고민이 좀 더 해결되어 한결 마음이 가벼워지시길 응원합니다.
댓글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