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도 졸업하고 몇년이 흘렀는데
아직도 하고싶은게 없어요
아무곳이나 들어가서 돈벌며 살아야할까요
HRD에서 배우고 싶은걸 봐도 딱히 흥미도 없고
6개월 2년동안 시간을 써가며 도전하기엔
제약이 많아요
돈도 그렇고 9-6시까지 배우는 시간도 그렇고
6개월- 2년간 배웠는데 맞지 않는다면 등 너무 걱정만 많아요
어떻게 무엇을 해야할지
막막해요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요새 장마 때문에 날씨도 흐리고 비가 많이 오죠? 하루 종일 졸릴 날씨인데도 마음친구가 이렇게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모습이 정말 멋지네요.
부디 마음친구의 고민들은 맑은 날씨처럼 시원하게 해결되시길 바라면서 최선을 다해 답변해볼게요.^^
마음친구는 졸업 후 몇 년이 지났지만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모르겠고, 걱정만 많은 것 같아서 고민이시군요.
새벽에 써주신 글을 보니 그동안 마음친구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얼마나 답답하고 힘들었을지 느껴집니다. 댓글을 통해 앞으로 무엇을 하면 좋을지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아요.^^
마음친구처럼 20대에서 가장 생각이 많을 시기 중 하나가 취업을 준비하는 기간인 것 같아요. 저 역시 취업준비생일 때 이러한 고민들이 있었기에 마음친구의 심정이 이해가 갑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시간이 있기에 지금의 제가 있는 것 같아요. 그러니 충분히 쉬면서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랍니다. 앞으로 무언가 할 수 있는 좋은 충전시간이 되고, 하고 싶은 것을 알아가는 단계이니 우선은 너무 조급해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아직도 충분히 늦지 않은 나이랍니다. 또한 마음친구가 써주신 글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것, 흥미, 자신에게 맞는 것 이라는 말들을 보니 아무 곳에나 들어가서 돈을 벌기보단 좀 더 고민의 시간을 갖는 것이 적합할 것 같아요.
다만, 당장 취업과 관련되지 않더라도 고민하는 시간과 더불어 지금 할 수 있는 것들은 모든 시도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어떤 일이든 나와 잘 맞고 흥미가 있는지 알아보려면 직접 해보는 수밖에 없답니다. 써주신 글을 바탕으로 하기에 마음친구가 가진 돈과 시간의 제약이 어떤 것인지 자세히 알 수는 없어요. 하지만 당장 흥미가 없고, 시간이 아까울 것 같아도 HRD에서 전공을 살릴 수 있는 분야라든지, 아주 작은 관심이라도 있는 분야의 훈련을 받아보거나 자격증을 취득해보세요. 막상 해보면 걱정하는 것과는 달리 보람도 있고, 그 안에서 새로운 생각들을 발견하게 될 거에요. 그게 아니더라도 무언가 얻어가는 게 분명히 있을 겁니다. 찾아보면 꼭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독학으로 할 수 있는 것들도 많아요. 어떤 진로든지 시간과 돈은 반드시 투자해야 합니다.
또한 적성 및 역량 검사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알고 싶다면 집에서 인터넷으로 간단히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워크넷’ 사이트(https://www.work.go.kr/)에 들어가면 직업・진로 카테고리가 있어요. 그 곳에 들어가면 성인대상심리검사(총12종)이 보일 거에요. 그 후 전체보기를 클릭하면 성인용 직업적성 검사, 직업 선호도 검사 등 진로에 도움이 되는 각종검사를 할 수 있답니다. 검사에 걸리는 시간과 해석방법 등이 있어서 집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당장은 막막해보일지 몰라도 우연히 기회가 찾아오기도 하고, 열심히 노력을 한 것은 반드시 보상이 옵니다. 그러니 여유를 가지고 조그마한 것이라도 성취해나가며 탐색해보시기 바랍니다.
모쪼록 마음친구의 고민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요. 언제든 궁금한 것이 있거나 다른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또 들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