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을 남들보다 늦게 시작한지라
남들만큼 모아놓은 돈도없고
그렇다고 남들보다 더 아껴사는것도 아니고
스펙이라도 쌓아볼까 대학편입 대학원입학..
되려 빚만 남았네요.
이 넓은 세상에 아파트와 건물은 이렇게 많은데
억소리 나는 건물들을 다른사람들은 어떻게
장만한건지 놀라움에 억소리가 납니다.
앞으로를 생각하면 까마득한데
그렇다고 포기할수는 없으니
계속 묵묵히 걷다보면 뭐라도 하겠죠?
조급해하지 않겠다고 늘 마음을 먹지만
실천은 생각보다 쉽지 않네요.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먼저 이렇게 마음하나를 찾아와 속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되어 반갑습니다. :)
좀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달려오다 보니 시간이 너무 빨리 흘러 내가 또래보다 준비해 놓은 것이 몇 가지 없는 것 같아서 경제적 독립이 아직 완전히 이루지 못해서 고민이 되는 것 같군요.
주변 사람들이 하나씩 이루는 동안 내 자신을 되돌아보며 나는 어떤 삶을 살아왔을까 고민을 계속하다 보니 나의 못난 점, 부족한 점이 자꾸 보이는 것 같아서 더욱 그런 감정을 느끼는 것은 아닐지 마음친구님의 마음은 어떤지 궁금하네요. 마음친구님의 이야기를 읽다 보니 제가 겪은 마음이 다시 돌아오네요. 자연스럽게 취업 준비를 하고 아르바이트를 하고, 어디서 얻어오는지 빠른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길을 한 단계씩 밟아 나아가는 제 친구들을 보며 매번 조급한 마음에 빠져 이도 저도 못 하고 헤매던 제 어린 시절이 생각이 나더라고요.
묵묵히 걷다 보면 제 길을 찾겠지,, 돌아가더라도 그것 또한 길이고 경험이 될테니 난 더욱 자랄 수 있겠지,, 남들이 겪지 못한 경험을 지금 하는 것은 아닐까,,, 시간은 상대적인데 내 시간이 조금 느린 거겠지,, 이렇게 아무리 생각해도 씁쓸하고 묵직한 그 무게를 어느 누가 가늠할 수 있을까요?
마음친구님! 남들만큼 모은 돈이 없다면 지금부터 모으면 되는 것이고 남들보다 더 아껴사는 것이 어렵다면 내 소비 습관을 한 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가계부 앱을 사용하니 내 소비습관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어서 앞으로 나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이 저금인지 절약인지 정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가계부 앱을 개인적으로 추천하자면 뱅크샐*드를 추천합니다! 소비를 분석해주는 기능이 있어 한눈에 볼 수 있더라고요! 고정비 지출 앱과 생활비, 쇼핑,약속 등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앱을 따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음을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저축과 관련해서 얼마전에 새롭게 알려진 청년내일저축계좌에 대해 아시나요?! 매월 10만원을 저축하면 정부에서 30만원의 지원을 통해 청년 목돈 마련의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 정책입니다! 도움을 받아 차근차근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드네요:)
지금처럼 묵묵히 걷는 당신을 응원하는 한 사람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오늘도 당신의 속도를 응원합니다. 언제든 힘들면 또 찾아주세요.
댓글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