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

조직생활이 힘들어요

열심히살자

2021.06.09.

4
6

저는 대학에 가지 않고 바로 취업을 한 20대입니다.
딱히 하고 싶은 꿈도 없었고, 등록금도 아깝고 집안 형편이 좋지 않아서 바로 취업을 하게 되었어요.
저는 제가 20살이 되면 어른들과 같을 줄 알았는데 일찍 사회생활을 시작해보니 그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해 힘이 듭니다. 제가 어리다고 무시하는 것도 은근히 느껴지구요.
회사생활 모든 것이 처음이라 분위기 적응하기도 힘든데 일을 배우는 속도도 더딘 편이라 위축이 됩니다. 선임들이 자꾸 재촉할 때마다 심장이 뛰고 자신감이 떨어집니다. 대학을 갈걸 그랬나 하는 후회도 듭니다.
조직에서 어떻게 적응해야 할까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현재 회사생활에 어려움이 있어 상담글을 남겨주셨네요.

마음친구님께서 고민하여 대학에 등록하지 않았고 바로 취업을 하여 일을 하는데
예상치못한 일들이 생겨 다소 어려움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경직된 조직에 상하관계가 명확하다면 적응하는것에 어려움이 있는것은 당연합니다.
내가 갖고 있는 능력대로 업무를 진행하면 좋으나, 그것도 여의치 않다면 회사가는것이 힘들고 어렵고 위축되어
가진 능력을 오히려 펼치지 못하는것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회사생활에 대한 어려움을 명확하게 잘 써주셨다는것은 그만큼 현재 어려움에 대해 잘 알고 계시니
해결책에 대해서도 다소 접근하기가 쉬울 수 있습니다.

예로, 퇴근 후 회사 내 생활에 대해 작성하신 후 그것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해보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하나씩 시도를 해본 후 나의 생각에 대한 피드백을 작성하는것도 도움이 되며
다른 방식으로의 접근을 해본 후 느낀점을 작성하시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방법은 머릿속으로만 갖고 있는 것들이 행동을 할 때 더욱 명확해지니 자기전에 해보셨으면 합니다.

위의 것들이 쌓이다 보면 며칠 지나지 않아 회사 생활에 대한 다른 시각을 갖게 되어 변화된 행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상심이 크시겠지만 객관적인 자세로 회사 내 생활에 임해 조금씩 나아지는 마음친구님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댓글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