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적부터 내성적이고 소심한 성격탓에
왕따를 몇번 당했습니다
그래서 그후로 혼자 지내는게 편할것같아서
아예 사람과의 관계에서 기대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마음속에서는 친하게 어울리며 지내고 싶다는 생각도 있어요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하나 상담사입니다.
주변인으로부터 상처 받은 경험과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느끼시는군요. 또다시 상처를 받을까봐 걱정이 되기도 하고 어떻게 다가가야 할 지 익숙하지 않아서 쉽게 사람을 사귀지 못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지내야 안정감과 행복감을 느끼기 마련이지요. 외롭지 않게, 주변 사람들과 함께 먹고 마시고 소통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건 너무나도 당연합니다.
그렇다면 사람을 사귀기 위한 행동을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이제껏 내성적인 성격이었는데, 갑자기 외향적이 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만 있는다면 삶의 변화는 시작되기 어려우니까요. 우리는 하루하루 성장하고 있으니, 어제 못했다고 오늘도 못하리란 법은 없습니다. '나는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이 무엇이든 결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내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언젠가는 이룰 수 있습니다. 사람들과 어울려 지내고 싶다면, 주변을 둘러보세요. 먼저 어떤 사람과 가까이 지낼 수 있겠는지 살펴보고 용기내어 말을 걸어 보세요. 만약 먼저 다가가는 것은 도저히 할 수 없다면, 같이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는 동아리를 찾아보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겁니다.
어떤 방법이건, 사람들 곁으로 다가가 보십시오. 뜻하지 않게 좋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 거예요. 내 마음의 문을 열고 나가는 것이 먼저입니다. 힘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