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언제 경쟁과 비교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을까요?

디코이코디

2022.06.26.

2
4

중,고등학생때는 성적, 대학교때는 학교, 취업 후에는 회사, 나이가 먹고는 재산을 경쟁 비교하며 한 번도 제 삶에 만족을 해본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항상 남의 부러운 점이 저를 자극시켰고, 남을 따라가기 위해 제 자신을 채찍질을 하는게 제 인생이었던 것 같네요. 박탈감, 허탈함도 느끼고 이렇게 인생을 살아야 하나 답답하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어떻게 해야 남과의 비교를 끊어내고 행복과 만족을 찾을 수 있을까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써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마음친구는 타인과의 경쟁과 비교로 삶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과 불만족을 겪고 있어 찾아오신 것으로 보입니다. 마음친구가 한번도 삶에 만족을 느껴본적이 없다는 마음친구의 글을 보니, 그동안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마음고생이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오늘 상담을 통해 어떻게 하면 타인과의 비교를 멈추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을 지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선 마음친구는 어떤 이유에서 타인과 자꾸 비교하고 경쟁 한다고 생각하나요? 결국 마음친구가 타인과 비교하는 것은 '행복하게 잘 살고 싶다.'는 마음이 가장 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타인이 잘 사는 모습을 보며 그것이 행복해지는 것이라 생각하게 되어 비교하고 경쟁하게 되고, 타인처럼 살려고 노력하고, 타인을 이기면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타인이 가진 것을 비교하고 경쟁하고 이기거나 얻어도 그것이 마음친구가 진정으로 원했던 것이 아니라면, 아무리 그것이 가치있고 좋은 것이라 하더라도 마음친구가 만족감이나 행복을 얻을 수 없을 겁니다. 또한 그것이 자신에게 흥미있고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면 더더욱 노력할 능력, 힘도 발휘하기 힘들기에 더더욱 부정적인 감정만 얻게 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즉, 마음친구가 진짜로 원하는 것에 대해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청소년 시기에 입시를 준비하며, 또는 청년기에 취업을 준비하거나 등의 인생의 전환점 시기에 자신을 이해하는 시간이 갖는 것이 필요하지만, 결과를 성취하는 데 앞서서 자신의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지 못한채 살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너무나도 중요한 일입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자신의 삶에 집중하게 되면, 진정으로 내가 행복하고 잘 살 수 있는 해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어떤 것을 할 때 행복해지는지 알 수 있기에, 앞으로 무엇을 얻기 위해 살아가야 할 지 삶의 목표를 가지게 되고, 그 안에서 내가 가진 자원을 사용하게 되어 만족감을 느끼게 되고, 한계점을 인식하고 더 발전하는 동기를 얻고 살아갈 힘을 얻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나의 장점과 단점을 수용하게되고, 내가 행복할 수 있기에 그것을 성취했을 때 자신이 충분히 잘살고 있다는
자신감과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까지 얻게 됩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보기에 잘살아보이는 기준이 존재하기도 할겁니다. 하지만 단순히 좋은 성적을 가졌다고 해서, 돈이 많다고 해서, 좋은 직장을 가졌다고해서 그 사람이 진정 행복하게 잘 사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매우 다른 대답들이 나올겁니다. 오히려 예를 들어, 높은 명예도, 지위도, 경제력도 가질 수 없는 직업이지만 그 직업에 대한 프라이드를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을 볼 때 오히려 행복해보인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단순히 합리화를 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 눈에도 그들이 정말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 느껴지기 때문이 아닐까요?

그렇기에 마음친구가 높은 자존감과 타인과의 비교와 경쟁을 멈추고 싶다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부터 탐색하는 과정이 꼭 필요할겁니다. 마음친구가 이미 타인과의 경쟁과의 비교가 자신을 힘들게 만든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고, 그에 따른 박탈감, 허탈함, 답답함 등의 감정을 알게되었기에 이미 마음친구가 자신을 탐색하기 위한 준비가 시작되었다고 봅니다. 진정한 어른으로 거듭날 때, 어쩌면 타인과의 비교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다는 생각은 나 자신을 더 사랑하고 좋은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당연한 관문일지도 모릅니다.

또한 자신에 대한 탐색을 하면서 과거의 나와 지금의 내가 얼마나 발전하였는지, 어떤 점에서 더 성장하였는 지, 자신과 자신을 비교하며 나자신에 집중하고, 좋은 점을 많이 발견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봅니다.

모쪼록 오늘 상담을 통해 마음친구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상담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