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태도

돈 모으는 방법 있을까요?

young

2022.06.23.

2
9

회사 처음 입사하는 동시에 자취를 시작했어요!
보육원을 퇴소해서 돈관리도 제가 직접 했구요.
초반에는 월급 들어오면 바로 저축을 하고 남은 돈에서 최대한 쓰려고 했어요. 배달 음식도 일주일에 1번 먹을까 말까 할 정도로 정말 알뜰했어요.
시간이 조금 지나고 혼자사는게 익숙해지면서 저축보다는 제가 필요한걸 먼저 사고 남은걸 저축하기 시작했어요.
물건을 사면 몇일 쓰지도 않고 왜 샀지 하면서 후회도 하구요..
거의 매일을 배달음식으로 때우기도 해서 다이어트 하려고 앱도 지우고 해봤는데 잘 안 되네요..
돈을 알뜰하게 잘 모으는 방법이 있을까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차근차근 사회에 잘 적응하고 계신 것 같아서 마음친구님이 정말 대견하고 마음친구님께 응원의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네요. 사회에 적응하시는 일도 어려움이 많으실텐데 온전히 경제적인 부분을 책임지셔야 하는 상황이시라 고민이 많으실 것 같아요.
마음친구님의 상황을 보면서 이야기를 하면 더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처음에 마음친구님께서 저축을 위해서 하신 행동은 바람직한 행동이었는데, 아쉽게도 흐름이 지속되지는 못했네요. 혼자서 생활하시다보면 당연히 필요한 품목들이 계속 생겨나기 마련이죠. 그런데, 가끔은 꼭 필요하지 않은 물건들을 사기도 하죠. 후회가 생긴다면 아마도 그 물건들은 생필품은 아니었겠죠. 그래서 생필품을 목록화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장 먼저 하셔야하는 일은 마음친구님께서 택하신 방법이십니다.
청약통장과 적금을 신청하셔서 매월 저축을 하셔야합니다. 돈이 생길 때 저축하는 방식이 아니라 매월 입금을 해야 하는 방식이면 아무래도 먼저 저축을 하시고 남은 금액으로 생활하실 수 있는 방법을 또 찾으실 수 있게 됩니다. 적은 금액으로 생활하려면 생활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먼저 한달 생활비에서 가장 많은 지출을 차지하는 부분은 월세와 식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끔은 배달음식을 먹을수도 있지만 계속해서 배달음식으로 식사를 하다보면 식비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위험신호가 올 수 있습니다. 조금 번거로울 수 있겠지만 어렵지 않은 요리부터 시작해보신다면 식비를 감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찬을 매번 하긴 어려우실테니 2~3가지의 반찬은 구매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럼 일주일정도는 드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국을 매번 끓이는 것은 어려우실테니 한번 요리를 하실 때 남은 국은 식힌 다음에 냉장실이나 냉동실에 두시고 다음에 드실 수도 있고요. 포만감을 줄 수 있는 토마토나 바나나 등으로 아침이나 저녁식사를 가볍게 구성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꼭 필요하지만 대체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곳을 찾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핸드폰요금이나 인터넷요금제를 한번 살펴보시고, 저렴한 요금제로 변경하신다면 작지만 금액이 조금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생활비를 아무리 줄이고 저축을 한다고 해도 체감할 정도로 금액이 커지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LH청년임대주택을 알아보시면서 주택매매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처음부터 주택을 구매할 수는 없으니 임대주택에서 거주하시는 동안 종자돈을 모으시고 청약통장을 활용해서 청약을 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회사를 다니시느라 주말에는 일한다는게 부담처럼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짧은 시간이라도 주말아르바이트를 하신다면 경제적인 부분에서 분명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평일에 퇴근 후 저녁시간에는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방식으로 하루를 마무리하기보다는 현재 일과 관련된 자격증이나 앞으로 정말 하고 싶은 일을 고민해보시면서 지금부터 준비해보시는 건 어떨까 합니다. 저녁시간이더라도 만약 2년정도 꾸준히 시간을 투자하시고 준비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결과의 성취물이 또 마음친구님을 더 나은 연봉과 원하는 직장으로 이끌 수도 있습니다. 지출되는 비용을 아끼면서 돈을 모으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차근차근 준비해서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야 말로 수입을 확장시키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마음친구님께서는 쉽지 않은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으시고 정말 잘해오셨습니다. 그러니 지금의 현실보다는 원하는 삶을 그려보시면서 나아가세요. 충분히 하실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계십니다. 마음친구님의 발걸음을 응원합니다. 댓글 상담이라 충분한 이야기를 나누는데 제약이 있어 아쉬움이 있네요. 더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상담글을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