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에서 공부하던 전공으로 취업하고 3년 정도 근무하다가 계속 근무할 자신도 없고, 스트레스가 심하여 퇴직했습니다. 다른 진로에 대해 고민중입니다. 배우고 싶은게 있는데 학원비가 적지 않게 들어 집에 손 벌리기도 그래서 고민중입니다.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코로나와 초여름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음친구께서는 직장 스트레스로 인해 퇴직을 하시고, 새로운 진로를 생각하시는데 그 과정의 경제적인 부담감으로 인해 고민을 하고 계시는군요.
먼저는 잘하는 것과 하고 싶은 일 사이에서 지금의 나에게 어떤 것이 더 중요한지 판단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무엇인지 판단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사람마다 직업이나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누구는 수입이 중요할 수 있고, 누구는 명예, 또 누구는 자율성이 중요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은 커리어넷 이라는 사이트에서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해 본인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보시고, 그 결과에 따라 단계적으로 준비해 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뚜렷하고 제2의 진로를 다시 설계하는 과정에서의 계획과 확신이 든다면 부모님께 도움을 요청하고 그에 대한 과정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을 드릴 수 있으면 충분히 도움을 받는것도 지혜로운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도전 앞에 자기 자신의 선택을 믿어주며 차근차근 준비해 가시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