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작년 2월에 대학교를 졸업한 청년입니다. 오랫동안 예체능을 전공 해와서인지, 이쪽 말고 다른 분야에는 관심도 안 생기고 공부할 의지도 안 생겨서요. 제 또래 청년분들은 지금 취업을 목적으로 자격증을 준비하고 토익, 자소서, 면접대비 등등.. 자신의 목표를 위해 열심히 살아가는 분들이 많은데 저만 나태하게 파트타임 아르바이트만 하면서 아무런 계획 없이 살아가고 있어요. 초반에는 주변에서 취업 안하냐는 말을 많이 해서 불안했는데, 이제는 그 불안한 마음조차 없어진 것 같아요. 현실에 안주했다고 해야하나..? 어쨌든.. 제 고민은 언제나 이렇게까지 살 수는 없을 것 같아서 진로를 다잡아야하는데, 제가 전공했던 예체능쪽은 아무래도 돈벌이는 힘들 것 같아서요. 여전히 좋아하지만 그걸 직업으로 삼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 같아서 잠시 접어두고 있어요. 그런데 또 다른 분야는 마음이 가는 게 없으니.. 어쩌면 좋을까요?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코로나에 건강 유의 하시기를 바라며, 삶의 고민을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
취준생이지만 좋아하는 것과 하고 싶은일 사이에서 현실적인 어려움과 함께 고민을 하고 있으시군요.
취업을 준비해야 한다는 생각에 막연함과 답답함의 감정도 경험하실테고, 한편으로는 갈피를 잡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기도 할 것 같습니다.
먼저는 지금 자신이 쳐해있는 상황, 감정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이 과정에서 지난 날들이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또한 과거에 선택하고 지속했던 일들이나 생각이 어떤 요인에서 비롯됬는지를 이해하고 수용해주는 시간 또한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행동적인 노력도 중요하지만 내가 그동안 지내온 시간들을 평가적으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마음적으로 스스로 공감해주고 다독여주며 앞으로 나아갈 용기와 함께 새로운 계획을 세워야 쉽게 무너지지 않고 나름대로의 자신만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만약 가능하시다면 심리상담을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내 정체성을 다시 정립하고 직업과 적성, 진로 등은 결국 내가 어떤 사람이고 싶은지? 와 관련한 정체성을 잘 형성하시는 기회를 얻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여력이 되지 않으시다면 '커리어넷'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해서 직업, 적성과 관련한 심리검사를 실시해보시고(무료입니다) 자기 분석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음친구님 개인을 객관적으로 분석한 자료가 나오기 때문에 해석된 결과에 따라 자신을 이해하고 마음을 분석하며 다음 스텝을 준비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시한번 코로나에 건강 유의하시기를 바라며, 어떤 결정을 하시더라도 자기 자신을 다독이며 이끌어가야 할 사람은 자신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