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태도

수면

상그레

2022.06.17.

2
6

4월말에 퇴사하고 휴식 중인데 지지난주부터 밤에 잠이 안와서 새벽 2시-3시까지 잠못들고 있어요. 자야지 하고 침대에 누워도 계속 상념이 많이 생겨서 잠이 안들어요ㅠㅠ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마음친구님 안녕하세요?
수면 때문에 고생하고 계시군요.
많이 힘드시겠어요.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서 잠들지 못하는 것 같네요.
잠이 들지 못하는 원인을 알아내서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겠군요.
상념이 많아서 잠이 들지 못한다고 하였으니 생각을 다루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여겨집니다.
이렇게 한 번 해볼까요?
1. 무슨 생각을 주로 하는지 메모지에 기록을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가능하면 구체적으로 구어체로 스쳐 지나가는 생각들을 모아 보세요. (예: 내가 취직이 안 되면 어쩌지? 내가 원하는 직장에 들어갈 수 없으면 어떻게 살아갈까? 등)
2. 그러한 생각을 할 때 느껴지는 감정은 무엇일까요? (분노 30 %, 우울 70 %, 불안 80 %)
2. 그 생각을 지지하는 근거들을 수집해봅니다.
3. 그 생각과 반대되는 증거를 찾아봅니다.
4. 만약 내가 생각하는 것이 진실이라면, 일어날 최악의 상황은 무엇일까요? 최선의 일은 무엇일까요? 현실적인 결과는요?
5. 만약에 친구가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다면 뭐라고 말해주시겠습니까?
6. 자, 그렇다면 처음에 했던 생각으로 돌아가서 그 생각이 진실일 가능성은 몇%일까요? 그리고 감정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7. 내가 했던 생각을 어떻게 다르게 바꿔볼 수 있을까요?
마음친구님의 상황을 모르기 때문에 임의로 제시한 예시임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지행동치료적 접근으로 생각바꾸기 예시인데요, 필요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댓글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