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습니다.

포켓몬마스터

2022.06.17.

2
2

열심히 저축, 투자를 하면서 착실하게 살고 있는데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다보니 가끔 현타가 오네요ㅜ 잘하고 있는 건가 싶기도 하고 현타가 올 때 좋은 대처방법도 없이 버티는 중입니다..
멘탈을 잘 유지하면서 지금의 스탠스를 잘 유지할 방법이 없을까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마음친구님께서 현재 경제적인 부분으로 인해서 고민이 많으시네요. 마음친구님의 고민글에서 지금까지 마음친구님이 얼마나 성실하게 삶을 임하고 계신지가 느껴집니다. 최근 마음친구님의 마음을 무언가 더 굳게 결심하게 만든 또 다른 일이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갑자기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신데는 분명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마음친구님께서 원하시는 목표가 있어서 소비를 줄이면서 미래의 더 큰 계획을 하고 계신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소비패턴을 줄이다는 것이 정말 쉽지 않은 일이신데, 개인적으로 큰 도전을 하고 계신 것 같아 응원을 보내고 싶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마음친구님께는 이런 생활패턴의 변화가 현실적으로 다가오시다 보니 조금은 삶이 전보다 더 여유가 없게 느껴지실 수도 있으실 것 같네요. 이런 기분들이 한번씩 찾아오게 되면 누구나 마음이 어려울 것 같아요. 이렇게 까지 하는 것이 맞을까 하는 생각이 들것 같기도 하고요.

그래도 마음친구님께서 멘탈과 현재의 스탠스를 유지하고 싶다는 것은 가끔 현실에서 느끼는 가라앉는 기분을 잘 털어버리고 결심한 바를 지속하고 싶어한다는 마음으로 다가옵니다.
이전에는 부담없이 할 수 있었던 소비를 갑자기 작은 금액에도 망설이는 나를 보게 되면 이렇게 사는게 맞나 이렇게 해서 진짜 내가 원하는 경제적인 자유를 얻을 수 있나 하는 잡음같은 생각들이 계속 들수 있습니다. 아직 원하는 목표까지 가려면 긴 시간이 필요하기에 그때까지 이렇게 까지 내가 버틸 수있을까하는 내 태도에 대한 확신도 흔들릴 수도 있고요. 사실 경제적인 부분만큼 사람을 초라하게 만드는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내가 작아지거나 흔들린다고 느껴질때는 기분이나 감정에 빠지기 보다는 이렇게 하는게 맞나를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마음친구님께서는 지향하고 있는 무언가가 분명 존재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목표가 언제인지를 떠올려보세요. 5년일수도 있고, 3년 일수도 있고, 1년일수도 있겠죠. 그러면 지금 내가 소비패턴을 유지할때와 이전의 패턴으로 돌아갈 때 내가 결심한 목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생각해보세요. 어떤 행동을 하든 우리에겐 두가지가 존재합니다. 이익과 손실이 존재하죠.
현재의 소비패턴을 유지할 때 짧게는 1년 내에 내가 얻을 이익이 있을테고, 아마도 손실은 지금과 같은 현타가 가끔 찾아올 수 있겠죠. 그로인해서 생각이 더 복잡해지실수도 있으실거고요. 반대로 이전의 패턴으로 돌아갈때는 어떨까요? 아마도 목표에서는 조금 멀어지는 손실이 발생될 수 있고, 지금의 스트레스에서는 잠시나마 해소될 수 있는 이익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1년동안 지금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도 1년 후 마음친구님은 또 다시 경제적인 부분으로 현재의 결심을 다시 또 결심하고 계시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면 다시 올해 하셨던 행동들을 반복하는 일들이 펼쳐지지 않을까요?
5년 혹은 3년뒤에 내가 원하는 모습이 있으시겠죠. 내가 5년 뒤나 3년 후라고 한번 상상해보세요. 그때의 내가 현재의 나를 본다면 지금의 나에게 어떤 생활태도를 조언할까요? 잠시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무엇을 선택하든 그것은 나의 몫입니다. 중요한 것은 마음친구님의 말씀처럼 어떻게 결심을 잘 견지하느냐이겠죠. 어쩌면 마음친구님께 찾아오는 현타는 아직 바뀐 생활패턴이 습관처럼 익숙지 않기에 적응하는 과도기의 상태가 아닐까 싶네요. 삶에서 발생되는 모든 변화는 모든 사람들에게 낯설기 마련입니다. 그것이 경제적인 부분이든, 관계이든,.. 우리 모두 그런 변화의 시간에서는 모두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요. 무엇이 나를 흔들리게 하는지를 찾으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겁니다. 현타가 오신다고 하셨는데... 이전에는 느끼지 않았던 부분이 무엇이었는지... 어떤 생각과 마음이 드신다면 이 생각과 마음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쫓아가 보시길 바랍니다. 가끔은 우리는 물질적이고 물리적인 일들에 변화가 없더라고, 나를 흔드는 진짜 정체가 무엇인지를 알게 되면 소란스럽던 마음의 동요가 가라앉기도 합니다.
마음친구님는 분명 원하는 바를 성취하실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 인생을 내가 온전히 책임지기 위해서 흔들리는 마음에서 내 태도를 견지하고자 이렇게 노력하시는 모습을 보니 생각한 방향으로 잘 나아가실 수 있으실 것 같은 믿음이 생깁니다. 마음친구님의 지금의 생활방식이 잘 진행되길 응원합니다.
온라인이라 더 많은 이야기를 듣고 더 구체적인 방안을 말씀드리기에 한계가 있어 아쉽네요. 혹시라도 더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글을 남겨주세요. 마음친구님의 고민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