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막막함의 연속

꼬마오징어

2022.06.17.

2
3

퇴소하고 자립한지 5년차 되가는 청년입니다.
처음에는 저만의 공간이 생겨서 마냥 좋아라 하다가,
대학 졸업 하고 근 1년 넘게 취업을 준비하면서 행복감보다는 무력감이나 막막한 심정을 더 많이 느끼네요..! 하지만 고진감래라는 말처럼 이 또한 지나가겠죠? 취뽀하는 날까지 저와 취준하는 청년분들 화이팅 입니다!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써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마음친구는 근 1년 넘게 취업을 준비하면서 행복감보다는 무력감, 막막한 심정이 들어 찾아오신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취업준비를 해본 경험이 있기에 마음친구가 현재 어떤 심정일지 너무나 이해가 갑니다. 오늘 상담을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 시간을 좀더 행복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마음친구는 근 1년이 넘게 취업을 준비했으나 여전히 취업을 준비해야하니 여러모로 막막하고, 뚜렷한 성과가 없는 것 같아 무기력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대학교 입시를 준비하면서도 느껴본적이 있겠지만, 이제 더 생각이 자라나고 어른인 지금 취업을 준비하면서 자신의 한계에 대해 인식하게 되는 시기이니 정말 힘들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나의 한계를 알 뿐만아니라 좀 더 자신을 이해하는 기간이라고도 생각해보세요.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서 알아야할 자신의 적성, 흥미, 계획이나 업무 등에 대한 다양한 능력, 현실적인 여건 등 그 안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나아가는 지 등을 탐색하다보면 그동안은 알지 못했던 나의 모습에 대해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지요. 그리고 이것들은 나중에 취업해서 업무를 할 때, 나아가 앞으로 살아가는 기간 동안 큰거름이 될겁니다.

더불어 이제 취업이 된 뒤에는 지금처럼 자유로운 시간을 가지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해보세요. 의미없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그저 친구들을 만나고, 가까운 곳에 여행을 가고, 영화한편을 보는 일만으로도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보다는 얻어지는 것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마음친구가 자라온 배경이 어쩌면 정말 힘들수도 있는 상황에서도 밝은 마음친구를 보니 마음친구가 앞으로도 무엇을 하든지 누구보다 잘해낼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자신이 힘든 것에 대해 그저 긍정적으로만 넘기고 참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기에 슬플 때는 슬픈대로, 화날 때는 화가 나는 대로 자신의 감정을 바라보고 해소해야 한다는 것도 잊지마시기바랍니다.

모쪼록 오늘 상담이 마음친구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마음친구의 취업과 좋은 미래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