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살부터 공부면 공부 일이면 일 운동이면 운동하면서 하루도 쉬지 않고 달려오고 있는데 이렇게 열심히 살면 나중에 미래가 좋아지겠죠..? 안되면 어떻하죠..ㅠㅠ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코로나와 더위에 건강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음친구께서는 일, 운동 등 일상에서 성실함을 가지고 지내시지만, 열심히 하는 현재의 모습 이면에 미래에 대한 불안을 경험하고 있으시군요.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고민만큼 불안감을 느끼고 계시는 듯 합니다. 고민이 깊어지면서 열심히 해야 한다는 마음을 따라가지만, 한편으로는 열심히 하는 것의 뚜렷한 목적이나 목표의 방향이 흔들리는 느낌도 듭니다.
미래는 우리가 열심히 하는 정도에 따라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해도 주변의 환경이나 상황, 운, 노력 여부 등 다양한 요인이 합을 이루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미래를 준비하지 않고 손을 놓고 있는 것도 불안을 유발시키겠죠. 그러므로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걱정은 보다 현재에 집중하는 연습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 때문에 현재 할 수 있는 것들을 놓치지 않으면서 실천으로 옮긴다면 다음 스텝이 자연스럽게 그려지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걱정은 하면 할 수록 더 커집니다. 또한 걱정을 계속 하다면 그 방식으로 사고를 하게 되고, 감정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걱정을 하더라도 동시에 지금 할 수 있는것을 해보시면 어떨까요? 아주 작은거라도 좋습니다.
무조건 의미없이 열심히 사는 것보다는 지금 현재에, 오늘 하루에 의미를 두고 찾아가며 열심에 대한 동기를 그려나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막연한 두려움과 불안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열심히 하는 것은 자칫 수고스러움에 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원하는 것이 있다면 어떠한 일이든 시도를 한다면 길이 열리는 것 같습니다. 조금 흔들린다해도 염려되는 마음을 조금은 내려놓으시고 한 걸음씩 나아갈 수 있다는 믿음과 용기를 스스로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더위와 코로나에 건강 유의하시기를 바라며 한걸음씩 이루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