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취업

이번 연도에 대학에 입학했는데 잘 모르겠어요

오옹심이

2022.06.16.

1
4

올해 대학을 입학했는데 배우면서 점점 이과에 흥미도 없고 적성에 맞지 않다는 거를 느꼈어요 그래서 휴학을 생각했는데 막상 휴학을 하자니 휴학하고 딱히 계획도 없고 그나마 다른 전공에 관심이 생겼는데 알아보니 전망이 좋지 않아 너무 제 진로와 미래가 걱정이에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코로나와 초여름 날씨에 건강 유의 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음친구께서는 신입생이며 동시에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하시며 휴학을 하셨군요.
다른 전공에 대해서도 알아보셨다고 하셨는데 어떤 부분을 어떻게 알아보셨는지요? 또한 전망이 좋지 않다는 것은 어떠한 부분에서 그렇게 느끼셨나요?
한편으로는 현재 속해있는 과에 흥미와 적성이 맞지 않다는 것은 어떤 부분으로 하여금 느끼게 되셨을까요?

미래에 대한 막연함으로 미래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걱정이 되는 마음 이면에 동시에 지금 할 수 있는것을 해보시면 어떨까요? 아주 작은거라도 좋습니다.
미래에 대한 걱정은 심리적인 부분이고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는 것과는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예측하거나 통제할 수 없는 미래를 걱정하기 보다는 현재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할 수 있는 연습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예를들어 꼭 일(직업)과 관련된 것이 아닌 내가 평소에 반복적으로 하고 싶었던 것도 좋습니다. 예를들어 유투버가 되고 싶다고 가정한다면, 먼저는 관심있는 컨텐츠가 무엇인지 탐색을 하고 관련된 유투버들의 영상을 보는것입니다. 유투버들마다 어떻게 그 주제에 대하여 접근하고 있는지, 나라면 어떤식으로 풀어가고 싶은지, 유투버는 하고 싶지만 얼굴을 노출하는게 부담스럽다면 대체할 방법은 없는지, 다른 컨텐츠라도 이미 대체한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 유투버는 없는지 등을 탐색하며 나름의 분석을 해보시는 방법입니다.꼼꼼하고 구체적으로 충분히 탐색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유투버를 예로 들었지만, 본인이 관심이 조금이라도 가는 (평소에 눈여겨 봤던 것이라도 좋습니다) 영역이 있었다면 그 부분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고 분석해보는것부터 시작해보세요.
한걸음 나아가 다음 스텝을 자연스럽게 그려보고 계시는 본인을 만나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떠한 일이든 시도를 한다면 길이 열리는 것 같습니다. 조금 흔들린다해도 염려되는 마음을 조금은 내려놓으시고 한 걸음씩 나아갈 수 있다는 믿음과 용기를 스스로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더위와 코로나에 건강 유의하시기를 바라며 한걸음씩 이루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