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대인관계

보라돌이94

2022.06.14.

0
3

제가 지금 20대고 식당에서 주방보조를 해주면서 일하고 있습니다

식당에 일하시는 분들이 다 저보다 나이가 많으신데 어떻게 대화를 나누고 그래야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30대부터 60대까지 골고루 있고 한 명만 저보다 나이가 어린 남자고 친해지고 싶은데 방법 좀 알려주세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마음친구님께서 함께 근무하시는 분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으신데 아무래도 연령차가 다양하다보니 조심스러운 마음이 있으신가봅니다. 저는 마음친구님의 이런 마음을 솔직하게 드러내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린 친구가 먼저 ‘모두 친하게 지내고 싶은데 제가 사회경험이 없어서 어떻게 말해야할지 잘 몰라서요.’하면서 대화를 걸어오면 마음친구님의 이런 마음을 더 예쁘게 보실거라 생각합니다. 간혹 어떤 말을 하고 싶은데 말실수가 걱정이 된다면 이런 부분도 솔직하게 말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럼 다른분들도 말실수를 하더라도 실수를 지적하기 보다는 실수를 이해하시고 더 나은 방향으로 대화하는 부분을 알려주실거라 생각합니다.

상대에게 먼저 다가가고 싶다면 먼저 누구나 가볍게 이야기할 수 있는 일상적인 이야기들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오늘 날씨나 직장까지 오는 길에 있었던 에피소드나 교통체중, 어제 본 tv프로그램이나 저녁식사 메뉴와 같은 이야기 말이죠. 마음친구님께서 먼저 오늘 날씨가 정말 맑은거 같아요. “저는 어떤 어떤 날씨가 참 좋아요.” 하면서 말을 꺼내면 다른 분들도 가볍게 말을 이어받으면서 서로 한두마디씩 하실 수 있겠죠. 먼저 질문을 하게 되면 서로가 다소 부담을 느낄 수도 있지만 자신의 이야기를 먼저 시작한다면 가벼운 대화가 오고 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겠죠. 그리고 누군가 또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 관심있게 듣다가 다른 사람이 말한 내용과 그 사람이 지닌 어떤 공통점이나 유사점에 대해서 말을 덧붙인다면 단순히 말을 듣고 끝낸 것이 아니라 그 분도 마음친구님께 자신에 대한 피드백을 받게 되어서 다시 마음친구님께 말을 건네실거예요.

또 다양한 연령층이라 현재 일상의 모습이 조금씩은 다르겠죠. 어린 자녀를 둔 30-40대의 경우는 출근 전이나 퇴근 후의 일상이 매우 바쁠것이고, 50대 이시라면 자녀들이 이미 커서 아이들을 챙기는 시간보다는 자녀들과의 소통에 대해서 더 관심을 기울이고 계실지도 모르고요. 이러한 일상의 이야기 속에서 각자의 어려움과 작은 일상의 행복에 대해서 가볍게 피드백하시면서 더 친밀한 이야기가 오갈 수 있겠죠. 사람들은 모두 작은 칭찬에도 타인에 대한 따듯한 마음과 감동을 느끼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 자녀를 둔 직원분이 “아침에 애들 보내고 나오느라 정신이 없었다.”라고 토로하면 마음친구님께서 ‘그래도 항상 출근시간을 맞추시다니 대단하세요. 또는 정말 아이챙기느라 바쁘실텐데 일도 하시고 대단하세요.’ 와 같은 피드백만으로도 그분의 직장에서의 하루에 생기가 불어넣어주실수 있으실거예요.

사생활에 대한 질문은 상대에겐 때론 부담이 될 수도 있고, 경계선을 넘어온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타인이 말하는 내용에서 그 분의 삶의 경험이나 지혜가 묻어나는 부분에 대한 호기심이나 작인 인정, 칭찬 등은 오히려 나에게 관심이 있고, 나를 존중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각자만의 독특한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경험하기에 나름의 삶의 가치나 방향성이 다를 수 있어요.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좋다 나쁘다의 시선이 아니라 그 나름의 이유가 있고 모두 관점이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서 수용하신다면 타인과의 대화가 부담스럽게 느껴지시지 않으실거예요.
새롭게 시작한 사회생활이 쉽지 않으실텐데 또 다양한 연령층의 분들을 이해하고 싶은 마음친구님의 마음이 너무도 예쁘게 느껴집니다. 분명 동료분들께도 이런 마음이 전달될거라 믿어요. 마음친구님의 고민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봅니다. 언제든지 도움이 필요하시면 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댓글

3

찌쑤

일단 대화내용에 집중하고, 반응을 잘 보여주는 건 어떨까요

2022.06.15. 10:43

뭉지

다양한 연령대의 집단에서 사회 생활을 하려고 하시다 보니 이래저래 생각이 많아지시겠네요. 우선 일상적인 대화를 시도해보세요. 예를들어서 쉬는날 뭐하는지 등.. 거기서 공통 관심사가 있다면 더 가까워질 수 있지 않을까요?

2022.07.22. 06:23

쑤우우

나이 많으신 분들이랑은 가치관과 관심사가 겹치는 것이 없고 다 달라서 그런지 대화하기가 어렵기도 하고 대화를 시도해도 저도 중간중간 끊기더라구요! 마침 어린 친구가 있다니 정말 잘된 것 같아요~ 좋아하는 음식, 게임 등등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먼저 이끌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2022.07.23. 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