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다음학기이면 4학년이 되는데요.
뭔가 마음이 급해지는데 막연하게 불안하네요.
그래서 이번학기에 많이 무리를 했습니다.
7전공수업을 듣고 대외활동3개, 교내활동5개, 컴활취득, 과외4개를 하면서 지냈습니다.
물론 다 하면 좋은 것들이고 지원해서 합격하여 할 수 있던 것들이지만 번아웃이 온 것같아요...
어떻게 해야할까요ㅠ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마음하나 상담사 입니다.
마음친구님의 글을 잘 읽어보았습니다.**님의 글을 읽으며 ‘정말 분주하게 지내셨겠구나~’ 하는 마음과 모든 일을 잘 마치셨다는 것에 응원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마음친구님은 4학년이 되는 중압감으로 불안을 느끼며, 많은 활동을 성실히, 책임감으로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소진된 듯 보입니다.
마음친구님.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렇게 많은 일을 하기 위해 얼마나 바쁘고, 열심히 지내셨을지, 성실히 수행하셨다는 것에 놀랍습니다. 그리고 한 학기가 마무리되면서 끝났다는 안도감 함께 과도한 스트레스와 긴장으로 인해 무기력함으로 힘든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마음친구님. 우리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안전하기 위해 다양한 준비와 노력을 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업무나 학습은 처음에는 긴장되어 능률이 오르나 나중에는 힘들고 지쳐 능률이 줄어들고 흥미의 상실과 심리적 불쾌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기회를 통해 인생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며, 진로의 방향성에 대한 점검이 필요해 보여집니다. 그리고 수고한 자신을 위해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취미, 여행, 나에게 선물하기) 갖는 충전의 시간이 되기를 소망 합니다.
마음친구님. 일을 하는 것에 있어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학습이나 실력 쌓기에 대한 우선순위를 중요도와 긴급도로 나누어( 중요하고 긴급한 일, 중요하고 긴급하지 않은 일, 중요하지 않고 긴급한 일, 중요하지 않으며 긴급하지 않은 일) 계획을 세우며 해야 할 것을 항목을 기록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음친구님. 인생의 가치관을 세우는 것은 꿈과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도움 되며 현재의 삶이 자신이 정한 가치관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점검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지치고 힘들지만 나를 돌아보는 소중한 성장의 기회가 되시길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