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학 4학년 재학중이라 내년에 졸업하는데 아직 명확하게 하고 싶은 것이 없네요.. 전공을 살려서 가야되는 지도 모르겠고 확실히 잘하는 것도 없어서 고민입니다..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코로나와 초여름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음친구께서는 대학 졸업반이시군요. 또 한편으로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졸업과 직업, 직무와 관련한 스펙과 그 과정에 대한 방향에 앞서 여러 시도와 선택에 대한 걱정과 불안감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가장 먼저는 마음친구님의 자기 탐색부터 꼼꼼하게 되짚어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동안 진로와 관련하여 탐색을 많이 해오셨겠지만, 진로는 직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정체성, 가치관, 삶을 통해 이루고 싶은 것 등을 총체적으로 담고 있는 인생의 전반적인 것을 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기회로 졸업 전 내 자신을 이해하는 것 이상으로 불안감과 함께 결정을 하는데 어렵고 힘든 그 이면의 마음을 충분히 풀어가고 이해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무엇인가를 선택한다 해도 늘 우리에게는 불안이 따를 수 밖에 없고 그렇지만 불안한 이면에 내가 진짜 고민하고 어려운 부분을 스스로 조금이라도 이해하고 알 수 있게 된다면 그 불안을 해소해 하거나 극복해 갈 수 있는 방법을 통해 그 과정을 하나씩 밟아나갈 수 있는 용기가 생기리라 생각됩니다.
현재 대학을 다니고 계시기 때문에 학교상담센터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고, 진로 검사가 아닌 나의 심리적인 부분과 기질적인 것 등 좀 더 내면을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는 검사를 안내받고 상담을 통해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소해 나가시는 것이 사회에 나가기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 현재 내가 어떤것을 선택하고 경험해야 하는지에 보다 집중해서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시는 여름날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