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주변환경에 예민해져서 조금만 실수해도
마음 쓰이네요. 어떡하죠?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최근 마음친구님의 환경에 어떤 변화가 있으신 것 같네요. 고민글의 내용으로는 어떤 부분인지 알 수는 없지만 우리는 누구나 환경이 변화되면 심리적인 부분에도 함께 변화가 찾아옵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불편감은 자연적이고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다만, 마음친구님께서 이러한 불편감들이 일시적이기 보다는 지속적으로 이어지면서 실수에 대한 불안이나 초조함, 걱정과 같은 다양한 마음들이 계속 일어나고 계신 것 같네요.
실수에 대해서 마음이 쓰인신다고 하셨는데, 마음친구님께서 어떤 실수에 대해서 걱정을 하시는 것인지를 명확히 하시면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관계, 일, 가족, 일상생활 등 어디서 나타나는 실수인지 그리고 만약 실수를 하게 되었을 때 내가 예상하는 안좋은 상황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세요. 그러다보면 실제로 그런 일들이 얼마나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한 점검과 걱정하는 일들이 발생된다고 하더라도 어느정도는 내가 대처할 수 있다는 적정선을 가늠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예측이 되면 실수에 대한 마음이 조금이 가라앉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어떤 부분에서 발생되는 일들을 걱정하는지가 정리가 되면 최근의 환경변화와 이러한 영역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곰곰이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치 별개의 사건처럼 떨어져 있는 일들이 무의식적으로 강하게 연결되어서 마음에 연결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최근 취업으로 이사를 했고, 실수는 일과 관련된 부분일 수도 있지만 이사라는 변화가 지인들과의 만남을 멀어지게 만들면서 새로운 직장생활에서의 어려움을 누군가에게 털어놓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드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하나의 사건은 다른 부분에도 파생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연결고리들을 하나씩 찾아가다보면 내가 왜 실수하는 것에 대해서 마음이 쓰이는지 왜 마음이 전과 같지 않은지 이유들을 스스로 발견하게 됩니다.
원인을 알게 되면 생각보다 쉽게 해결책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잠시 불안함을 가라앉히고 마음에 어디에 쓰이는지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댓글 상담이라 충분한 이야기를 나누는데 제약이 있어 아쉬움이 있네요. 더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상담글을 남겨주세요. 마음친구님께서 고민하시는 부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