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가 힘들더라도 왜 해야하는지가 명확하고 사회에 어떤 의미가 있는 일이라면 공허함없이 일할 수 있을 것같습니다. 예전에 했던 일은 내가 도움이 되고 있다는 걸 은연중에 알았는지 힘들어도 재미있있어요. 하지만 지금 하는 일은 저도 상사도 없애야한다고 생각하고 업무대상자도 비협조적이지만 더 윗선에서 들어왔기에 억지로 굴려나가는 중이고 심지어 더 규모가 커져가네요. 매일 출근하고 일이 진전되지만 공허하고 공허합니다. 퇴근 후 예능을 봐도 채워지지않아 다른 소설과 웹툰을 찾아 하염없이 클릭하다 잠들기 싫어 새벽까지 버틴 후 잠이 듭니다. 요즘 소비도 늘어난 것같네요. 제가 다른 자리로 가든 업무가 종료되든, 이 업무와 이별할 때까지 이 공허감을 잘 버텨내고싶어요.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마음친구님께서 최근 업무로 인해서 고민이 많으시네요. 아마도 마음친구님께서 하는 업무가 이전 업무와는 많이 다른 내용의 직무로 변경되신 것 같네요. 현재 업무에서 마음친구님께서 생각하시는 삶의 가치와 연결되는 지점을 찾기가 어려운 것처럼 보여집니다. 이전에는 일이 고돼도, 나름 내가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과 이 일로 내가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는 생각으로 일의 의미를 찾으셨는데, 현재는 이런 부분을 어디서 찾아야할지 모호하신 것 같네요.
누구나 이렇게 일상을 보내다 보면 과연 내가 의미있게 살아가고 있는 걸까 라는 생각이 날 수 밖에 없을겁니다. 그러다 보니 자꾸 마음이 휑하고 공허하고 마음친구님의 말씀처럼 공허함을 채울려고 다른 것들을 찾아보게 되죠. 하지만 다른 활동 조차도 근원적으로 마음친구님의 의미를 채워줄 수가 없으니 더 공허함이 몰려드는 것 같네요.
공허감을 잘 버텨내고 싶다고 하셨는데, 본질적인 것에 대해서 생각해보시는 시간을 가지시는 것이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현재 느끼는 공허함이 결국은 직무에서 오는 것이라 나의 삶의 가치나 태도를 곰곰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전 직무에서 느꼈던 의미는 정확히 무엇이었지와 현재 직무에서 이 의미를 찾을 수 없는 것은 무엇인지를 찾아보세요. 고민 글로는 파악할 수는 없지만 그 부분이 타인에게 도움을 줄수도 있는 부분이 될 수도 있고, 사회를 더 밝게 만드는 역할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고요. 이러한 부분들이 나에게는 포기 할 수 없는 삶에서 중요한 가치입니다. 현재 직무에서 이와 유사한 가치들을 느낄 수 있는 일이 작더라도 어디에 있는지를 생각해보세요. 만약 전혀 그 연결되는 부분들을 찾을 수가 없다면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들이 일상에서 다른 어떤 활동을 통해서 이어질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직무가 변경되기 까지 잠시나마 일상의 다른 활동을 통해서 채워진다면 지금의 공허함이 조금은 작아지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현재 직무에서 느끼는 불편감이 무엇 때문에 가장 큰지를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분명 이 불편감이 내가 찾는 의미를 방해하는 일들로 작용할 것입니다. 현재로선 직무변경은 어렵게 보이니 이 불편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부분들은 없는지를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상사분도 마음친구님과 같은 생각이라고 하시니 이런 부분에 대해서 도움을 주거나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도 상의해보시길 바랍니다. 직무내용을 사원이 변경할 수는 없지만 직무에서의 흐름이나 절차 등에서 약간의 조정이 가능한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마음친구님께서 현재의 느끼는 고민으로 삶이 더 무기력하게 느껴시지겠지만 직무에서 오는 공허함이나 회의감에 집중하시기 보다는 나에게 집중하는 기회로 전환하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내가 삶을 바라보는 눈높이에 대해서 생각해보시고 이를 계기로 앞으로의 삶의 방향이 더 명확해 지시는 전환점이 되길 바래봅니다.
댓글 상담이라 충분한 이야기를 나누는데 제약이 있어 아쉬움이 있네요. 더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상담글을 남겨주세요. 마음친구님께서 고민하시는 부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