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음악과 그림, 글로 다양한 표현예술을 하는 청년이에요.
이제 곧 인턴으로 일하던 곳도 정리하게 되고 완전한프리랜서로 들어가는데, 제가 자립준비청년이라 모든 삶을 온전히 책임지는 것에 대한 불안함이 많이 들어요.
기회를 매번 찾고 연결해가는 과정중에 실망하기도 하고 지치거나 번아웃이 올 때가 있어서 저를 관리해가는 것이 어렵습니다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코로나와 초여름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음친구께서는 자립준비청년으로 스스로의 삶을 책임지고 실현해 가기 위한 깊은 고민을 하고 계시는 것 같군요.
먼저 자신의 미래를 꿈꾸고 그려가고 있는 것만으로도 무한한 응원을 드리고 싶습니다.
위의 상담 받고 싶은 내용을 미루어 볼 때, 무조건 어떤 것을 선택하라. 라고 명확하게 말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삶의 우선순위, 지금 가장 필요로 하는것, 그렇다면 조율의 정도는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현실적으로 점검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기회를 찾고 연결하는 과정이 쉽지 않기 때문에 경험으로만 받아들이기에는 번아웃이 올 때가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시행착오 없이 100% 맞출 수 있는 일은 없기 때문에 나에게 가장 적절한(실현가능한) 번아웃 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비축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불안함이라는 감정은 예측할 수 없을 때,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 작을 때, 좌절감이 들때.. 미래와 생존에 대한 근본적인 삶에 따라오는 자연스러운 감정이기때문에 오히려 불안함이 드는 이면에 있는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헤아려 주면서 불안을 조절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리적으로는 무조건 낙관적으로만 생각하거나 불안을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부딪힐 수 있는 실제적인 상황에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도 이해하며 조절해 가야 합니다. 실제적으로는 지금 당장 할 수 있는것부터 작은 성취라도 이루는 경험이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미시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국 심리적으로나 실제적으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번아웃이 된 후 회복이 되는것은 시간이 좀 더 걸립니다. 오히려 번아웃이 오기전에 소진감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현실적으로 볼 때 내가 어떤 자동차 유형에 해당하는지(소형차인데 대형차처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더 압도될 수 있음) 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그 유형에 맞게 기름이 완전히 바닥나지 않도록 조정해 가는 것(20-30%남는것을 늘 유지할 것)이 필요합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 현재 내가 어떤것을 선택하고 경험해야 하는지에 보다 집중해서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시는 여름날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