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취업

인생의 중반

박디스

2022.06.08.

0
6

1981년 생도 MZ세대에 포함이라니 좀 신선합니다^^ 40대를 넘기고 보니 100세시대 어떻게 노후를 살아가야 하나... 한가지 전공만으로 남은 생 경력을 유지하기에는 힘들고 어렵게 조금 다른 분야 석사 공부를 하긴 했는데 잘한 일인가 싶습니다;; 몇천 학비에 수련과 특강 등등 듣고 보니 경제적, 정서적 소진이;;;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코로나에 건강 유의 하시기를 바라며, 삶의 고민을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

현재 마음친구님은 지난 시간들을 돌이켜 보며, 자신의 삶을 반추하고 새로운 삶의 여정을 준비하는 마음을 갖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100시대에 중년의 나이에 접어들며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과 함께 다시 본인의 삶을 재건설 해서 앞으로 나아가시고자 하는 마음이 느껴집니다.
댓글상담을 통해 어떤 질문을 하시는건지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미래에 대한 고민과 지금까지 밟아오신 학업과 수련 등으로 인한 소진감을 해소하고 싶다는 말씀으로 이해하고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는 지금 자신이 쳐해있는 상황, 감정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이 과정에서 지난 날들이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또한 과거에 선택하고 지속했던 일들이나 생각이 어떤 요인에서 비롯 됐는지를 이해하고 수용해주는 시간 또한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행동적인 노력도 중요하지만 내가 그동안 지내온 시간들을 평가적으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마음적으로 스스로 공감해주고 다독여주며 앞으로 나아갈 용기와 함께 새로운 계획을 세워야 쉽게 무너지지 않고 나름대로의 자신만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만약 가능하시다면 심리상담을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수련을 하셨다는 점을 미루어 볼 때 응용학문분야에서 석사과정을 하신 것 같고, 누군가를 돕거나 함께 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정말 잘 이해하는 것은 필요한 과정입니다.

또한 MZ라는 사회적 환경에서 구성한 틀에 좌우되지 마시길 바라며 나로서 충분히 존재할 수 있는 방법들이 무엇인지 객관적 주관적으로 충분히 탐색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Doing이 아닌 Being의 중요성을 인식하는것이 인생의 후반전을 설계해 하시는 것에 필요한 과정이라 여겨집니다.

다시한번 코로나에 건강 유의하시기를 바라며, 소진감을 극복하기 위해 자신을 존중하고 이해할 수 있는 한걸음 더 딛게 되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