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를 졸업하고 돈을 더 주는 좋은 곳에 취업을 하고싶어 편입을 했어요 하지만 편입한 학교를 다니면서 전문대와 다름없음을 매우 느꼈고 저는 일년을 휴학하고 공무원 준비를 할지 두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 졸업과 공무원 준비를 할지 너무 고민이 돼요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코로나와 초여름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음친구께서는 전문대에서 편입을 하신 후, 다시 공무원 시험 준비와 졸업에 대한 선택 사이에서 고민하고 계시군요.
또 한편으로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뚜렷하게 알고 계신 느낌이라
자신의 미래를 꿈꾸고 그려가고 있는 것만으로도 무한한 응원을 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재학중이신 전공에 맞춰 취업을 할지 다른 경험(공무원 시험 준비)을 할지에 대한 고민을 미루어 볼 때 마음친구님께 편입 전 어떤 기대를 가지셨는지와 그렇다면 현실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위의 상담 받고 싶은 내용을 조합해 볼 때 가장 먼저는 마음친구님의 자기 탐색부터 꼼꼼하게 되짚어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진로는 직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정체성, 가치관, 삶을 통해 이루고 싶은 것 등을 총체적으로 담고 있는 인생의 전반적인 것을 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일을 선택하냐는 것은 안정된 삶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베풀게 되는 것 외에도 나를 나타내는 즉, 나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점을 가장 우선순위로 놓아야 할 것입니다.
물론 현재 학과를 살려 취업을 한 후, 기회가 올 때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하거나 잘 준비해서 이직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법적인 것은 늘 계획과 상황이 바뀌기 때문에 통제할 수 없는 것이므로 현재에 맞춰 내 마음을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어떻게 조율하기를 원하는가? 하는 질문에 스스로 대답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시기를 바랍니다.
만약 내가 진짜 원하는 것, 불리고 싶은 것, 어려움을 감수 하더라도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 등의 결론이 도출된다면 이를 주변 사람들에게도 잘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상되는 어려움이 있을 수는 있지만 확신이 있다면 그 어려움에 대하여 무조건 참는게 아니라 인내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업을 선택하는 것에 있어서 사람마다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이 있는데 마음친구님께서는 금전적 보상과 안정성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것 같고, 그러나 직업을 포함하고 있는 진로의 큰 개념에서 나를 이해하고 선택하는 고민을 충분히 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현재 대학을 다니고 계시기 때문에 학교상담센터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고, 진로와 더불어 나의 성향, 기질, 현재 심리상태를 전반적으로 검사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방향을 잡고 싶어하시는 부분의 첫 시작이 좀 더 용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 현재 내가 어떤것을 선택하고 경험해야 하는지에 보다 집중해서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시는 여름날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