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

유튜브 시청 시간을 조절하고 싶어요

Grace

2022.05.31.

5
12

집에서 유튜브를 너무 많이 봐요.
안 봐도 BGM처럼 틀어놓기도 하고
방송 클립 영상들을 많이 봐요

독서나 운동 등 우선순위를 정해놓고도 다른 일 제쳐두고 유튜브 보다가 자기도 하고 그래요.

생산적인 일들을 하기에는 쉬고 싶고
정작 쉰다고 유튜브만 보다가 자면
다음날 그렇게 쉰 것 같지도 않고
다른 일들을 못했다는 생각에 마음이 불편해요

아무리 피곤해도 유튜브 시청시간을 줄여서 다른 활동에 사용하고 싶어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마음친구님께서 계획한 일들을 미루지 않고 진행하고 싶은 간절한 마음이 느껴지네요. 그런데, 막상 마음과는 달리 유튜브로 시간을 보내다가 계획대로 하지 못하는 날이 많으시네요. 이렇게 하루이틀 지나다보니 시간을 의미 없이 보낸 것은 아닌지, 왜 생각처럼 행동이 되지 않는지 속상하기도 하고 불편한 마음들이 생겨나실 수 있어요.
마음친구님의 고민을 같이 살펴보면서 정리를 하면 도움이 될거라 생각되요. 우선 독서와 운동을 말씀하셨는데, 정말 마음친구님께서 하시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시길 바래요. 독서와 운동 모두 나를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만드는 좋은 활동입니다. 하지만 이 이유말고 정말 이 활동을 하고자 하는 진짜 이유가 있으시겠죠. 단순히 다른사람들도 이정도는 다 하는 일이니 나도 독서와 운동은 해야하지 않을까 해서 시작하실려고 하는 것이라면 현재의 계획을 방해하는 유튜브의 유혹을 뿌리치시기엔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아요. 유튜브를 원하시는건 아니지만 되돌아서 생각해보면 독서와 운동이 유튜브 보다 덜 흥미롭거나 재미가 덜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튜브의 유혹을 제거할 정도의 동기가 필요합니다. 이 동기가 독서와 운동을 원하는 진짜 이유가 뭔가인가 하는 것입니다. 마음친구님께서 독서와 운동을 만약 한달간 지속 하신다면 어떤 부분이 달라지실 것 같나요? 혹은 3개월간 꾸준히 했을 때 기대하시는 나의 모습은 무엇인가요? 이런 부분을 한번 생각해보세요.
두 번째는 마음친구님께서 생산적인 일을 하고 싶은데 쉬고 싶다라고 고민에 적어주셨네요. 마음친구님께서 생각하시는 생산적인 일이란 어떤 의미일까요? 또 생산적인 일을 하고 싶은 마음은 무엇때문인가요? 천천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마음친구님의 대답을 듣을 수 없어 아쉬움이 남지만 아마도 무언가를 익히고 배우고 나에게 유익하게 남는 것이 아닐까 싶네요. 유투브를 보고 나면 이런 부분들이 채워지지 않아서 왠지 시간을 허비했다는 생각에 조금 더 건강한 방식으로 생활하고 싶다는 생각이 크신 것 같아요. 그렇다면, 내가 생각하는 생산적인 일들은 무엇이고,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시고 종이나 플래너에 한번 작성해보시길 권합니다. 우리가 머리로 생각하는 것과 글로 적는 것은 확실히 행동의 차이를 가져옵니다.
세 번째는 휴식입니다. 쉴때도 제대로 휴식을 취하시기보다는 습관처럼 영상을 틀어놓고 계시다가 다른 영상클립을 재생하길 반복하시면서 아마도 생각하시는 시간보다 더 늦은 시간에 수면을 취하시는 것 같네요. 잠들기전 화려한 영상은 눈의 피로뿐만 아니라 숙면에 방해가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침대에 눕기전 스마트 폰을 책상이나 거실 등 침대와 분리된 곳에 놓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처음에는 다소 어색하고 어렵게 느껴지실수도 있지만 3일만 해보시길 권합니다. 습관을 갑자기 변경하는 것이 어려우실수는 있지만 스마트폰을 손에 쥔 채 유튜브만은 보지 않겠다고 생각하는 것이 실제로는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확실한 방법은 정말 유튜브를 줄이고 원하는 활동을 하고 싶으시면 당분간만이라도 유튜브 앱을 삭제하시기를 권합니다. 스마트폰에서 보이지 않으면 습관처럼 하는 행동도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쏟는 시간을 줄이시면 분명 한달 두달이 지나면 마음친구님은 지금보다 더 성장한 모습일 것입니다. 마음친구님의 결심을 응원합니다.
댓글 상담이라 충분한 이야기를 나누는데 제약이 있어 아쉬움이 있네요. 더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상담글을 남겨주세요. 마음친구님께서 고민하시는 부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