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싫은 행동을 하는 친구에게 싫다는 말을 못 하겠어요.

진진짜라

2021.06.16.

5
6

원래 좋은 게 좋은 거라고 생각하는 스타일+남에게 쓴 소리 못 하는 스타일이라 정말 큰 피해를 끼치지 않는 이상 그냥 넘어가는데요. 대학 동기 중 한 명이 자꾸 선을 넘는 말이나 행동을 합니다.

그 말이나 행동이 자꾸 상처가 되는데, 정작 뭐라고 말을 해야될지도 모르겠고 어떻게 말을 해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오히려 제가 싫다고 강력하게 말하면 그 동기가 상처 받을까봐 걱정되기도 하고요.. 또 한편으로는 아예 연락을 끊고 싶은 마음도 드는데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친구관계에 대해 어려움이 있어 상담글을 올려주셨네요.

상처받는 마음친구님을 느끼시지만 실제로 어떠한 행동으로 어려움을 해결해야 하는지 고민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더욱이 그것이 친구라면 더 고민이 되실 것 같습니다.
내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일이 흘러갈 수도 있기에 그러한 부담을 느끼는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번기회를 통해서 진진짜라님이 원하는것이 무엇이고
상대에게 어떻게 전달하는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해서도 점검을 하는 긍정적인 계기로 생각해보시는것도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회피를 하기보다는 진진짜라님이 느끼시는 감정 그대로를 친구에게 전해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느끼는 감정과 생각에 대해서 글로 정리 후 친구에게 차분히 전달해 보는 시간을 갖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걸음 나아가는 위의 행동을 통해서 나의 생각과 마음도 알게 되며
친구의 생각과 행동 원인에 대해서도 알게 되어 생각보다 쉽게 문제가 해결되기도 하고, 오해가 풀리기도 합니다.
때론 친구관계에 대한 정립도 새롭게 되니 주저하지 마시고 생각을 정리하신 후 친구와의 대화를 해보셨으면 합니다.

잘 해결되시기를 마음친구님을 응원합니다.

댓글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