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태도

걱정이 너무 많아요.

뚜리뚜리

2022.05.08.

0
3

걱정이 너무 많아요. 자꾸 곱씹어 생각해요.
예를 들어 최근에 병원에가서 저의 건강상태에 대해 들었어요. 그것에 대해 검색하고, 찾고 또 찾아보면서 걱정하고 불안해해요. 그렇다보니 별것도 아닌 일로 타인에게 감정이 상하기도하고, 기분이 우울해지기도해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마음친구님께서 병원에 다녀오신 후로 건강에 대한 불안함이 커지신 것 같네요. 누구나 자신의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면 마음이 초조해지고 긴장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우리에게 생명보다 더 소중한 것이 어디 있겠어요. 부디 치료와 관리로 호전될 수 있는 상태이길 바래봅니다.
혼자서 정말 매일 걱정과 고민으로 보내시고 계실 것 같아 저도 마음이 편치 않네요. 마음친구님께서 답답한 마음에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아보신 것 같아 보입니다. 이후의 건강케어로 상태가 건강상태가 호전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이야기들을 찾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셨을텐데.. 아마도 인터넷에 있는 정보이다 보니 전반적인 치료와 관리에 대한 정보들이 함께 있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러다보니 악화될 수도 있는 다양한 경우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도 함께 접하지 않았을까 생각이드네요. 아직은 마음친구님께 발생되지 않은 일이지만 혹시라도 일어날지도 모를 가능성으로 현재 마음친구님의 마음을 더 불안하게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건강상태가 한순간에 해결되는 부분이 아니다 보니 하루종일 걱정스런 마음으로 보내실 것 같네요. 아무래도 가장 시급한 문제인 건강이 완쾌된 상황이 아니다보니 일상의 다른 일들에는 마음의 여유가 없으실 수 밖에 없는 상태이실거예요. 내가 마음의 여유가 없으면 누구나 평소에는 문제가 되지 않았던 작은 일들에도 쉽게 상처받을 수 있고, 감정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별것 아닌 일로 기분이 우울해지는 것만 같아서 마음친구님께서 평소의 나답지 않다는 생각으로 하루하루가 불편하게 느껴지시는 것 같아요.
누구나 더 큰 걱정앞에선 작은 일들도 감정을 불편하게 만들어 버리는 일로 변하기도 합니다. 평소와 다른 나의 모습으로 느끼는 혼란스러운 기분들은 진짜 나의 모습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반응이라 생각해주세요. 현재 마음친구님께서 느끼는 불안의 가장 큰 원인은 건강으로 인한 부분이니 전문의에게 치료와 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것이 더 중요해보입니다. 현재의 불안한 마음을 혼자서만 고민하시기보다는 가족이나 의지할 수 있는 친구에게 마음을 이야기해보세요. 불안한 마음은 불안해하지 말아야지한다고 해도 한순간에 사라지지는 않아요.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올바른 치료에 대한 정보가 불안을 감소시켜줄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누구나 몸이 약해지면 마음도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우리의 몸과 마음은 결코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니까요. 건강문제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할지도 모릅니다. 주변에 마음친구님께서 의지할 수 있는 분들과 꼭 현재의 마음을 이야기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상담이라 충분한 이야기를 나누는데 제약이 있어 아쉬움이 있네요. 마음친구님께서 꼭 건강을 되찾으시기를 간절히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