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취업

곧 마흔을 바라보는 나이에 아직도 뭘 해야 행복한지 모르겠어요.

Loveeachday

2022.05.06.

0
1

저는 아직 준비가 안되었는데,
너무 일찍 사회에 내던져 졌습니다.
모든게 처음이고 두려웠지만 씩씩하게
지내는 척, 아무렇지 않은 척 살아왔고
바보처럼 자기계발이나 개발도 하지 않고
매달 연체없이 월세나 생활비를 내는 걸로
만족하며 살아왔는데 어느 순간 제 자신이
조금씩 병들어 가더라고요. 그걸 너무 늦게
깨달았습니다. 무기력증 이라는 불청객은
늘 저를 괴롭혔고 삶에 지쳐가서 나쁜 길로
(도박) 빠져서 이제는 모든 걸 처음으로
되돌리고 싶네요. 제가 뭘 잘하는지 무슨 일을
하면 행복한지 알고싶습니다.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코로나에 건강 유의 하시기를 바라며, 삶의 고민을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

현재 마음친구님은 지난 시간들을 돌이켜 보며, 자신의 삶을 반추하고 새로운 삶의 여정을 준비하는 마음을 갖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무기력과 삶의 회의감이 들 때 도박에도 빠지셨다고 말씀하셨는데, 다시 본인의 삶을 재건설 해서 앞으로 나아가시고자 하는 마음과 용기에 무한한 박수와 응원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 과정에서 도움을 요청하셨는데, 일단은 단회적으로 댓글을 통해 답변을 드리는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도움이 되실 수 있는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으니 추후 꼭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먼저는 지금 자신이 쳐해있는 상황, 감정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이 과정에서 지난 날들이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또한 과거에 선택하고 지속했던 일들이나 생각이 어떤 요인에서 비롯됬는지를 이해하고 수용해주는 시간 또한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행동적인 노력도 중요하지만 내가 그동안 지내온 시간들을 평가적으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마음적으로 스스로 공감해주고 다독여주며 앞으로 나아갈 용기와 함께 새로운 계획을 세워야 쉽게 무너지지 않고 나름대로의 자신만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만약 가능하시다면 심리상담을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특히 도박을 하셨던 경험이 눈에 들어오는데 이유는 심리적인 부분과 도박을 하는 것과는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이고 이를 객관적이고 따뜻하게 조망하고 풀어갈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이 있다면 훨씬 더 안정적으로 미래를 준비하실 수 있는데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꾸준하게 심리상담을 꾸준하게 받으시면서 그 과정에서 내 정체성을 다시 정립하고 직업과 적성, 진로 등은 결국 내가 어떤 사람이고 싶은지? 와 관련한 정체성을 잘 형성하시는 기회를 얻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여력이 되지 않으시다면 '커리어넷'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해서 직업, 적성과 관련한 심리검사를 실시해보시고(무료입니다) 자기 분석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음친구님 개인을 객관적으로 분석한 자료가 나오기 때문에 해석된 결과에 따라 자신을 이해하고 마음을 분석하며 다음 스텝을 준비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시한번 코로나에 건강 유의하시기를 바라며, 무기력을 극복하기 위해 자신을 존중하고 이해할 수 있는 한걸음 더 딛게 되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