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대인관계

로니로니

2025.03.01.

2
4

사람들과 소통 하고 싶어서 동호회를 들고 싶은데

쉽게 용기가 나지 않아요.. 두려움 과 불안함 쉽게

잘되지가 않아요 항상 마음 답답합니다.. 어떻게 하면 용기를 낼수 있을까요?ㅜ.ㅜ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로니로니님.

용기 있는 마음이 필요한 요즘이신 것 같습니다..!

아마도, 지금 나의 모습이나 상황으로 인해 답답함과 고민이 되어 이렇게 글로 찾아오시게 되지 않았나 생각이 드네요.

나는 어떤 지점에서 가장 어려움이 느껴지는 것 같으신가요?
어쩌면, 나에게 어렵거나 불편한 부분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면 내가 어디서 더 용기를 발휘하고 집중해서 변화를 만들어가볼지 알게 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누군가는, 흥미롭고 관심이 생기는 동호회는 있지만 새로운 사람들 앞에 나를 드러내거나 사교활동에 적응하는 것이 힘들어서 신청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혹은, 어떤 동호회가 있는지 찾아보거나 나에게 맞는 모임을 찾기가 막막해서 어렵다고 느낄 수도 있겠네요.
아니면, 사람 앞에서 말을 하거나 같이 밥을 먹는다거나 사람들 앞에서 무언가를 하는 것 자체가 어색하고 불편해서 어렵다고 느끼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옆에 인간관계가 필요하다고 느끼지만 막상 관계에서 고립되어가는 것에 대한 어려움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같은 상황이더라도 사람마다 그 안에서 느끼는 감정이나 떠오르는 생각은 다르기 때문에,
나의 어떤 생각이나 감정이 이런 지점들을 어렵게 만드는지 살펴보아 주는 것도 좋아요.

예를 들어,
"사람들은 무조건 나의 실수를 발견할거야",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해주지 않는다면 나는 결국 혼자서 고립될거야", "사람들이 나와 얘기하는 것/지내는 것을 즐거워하지 않아"와 같은 생각이 나에게 익숙하다면 새로운 소통을 시도하는 것이 더더욱 어렵겠지요.

어떨 때에는 용기를 가진다는 것은, 이런 익숙한 마음에서 아주 조금이라도 새로운 마음을 의식해서 만들어보는 힘을 말하기도 하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내가 즐겁게 참여할만한 동호회는 없을 거야."라는 마음에 모임을 찾아보는 것을 시작하기 전이라면, "그래도 나에게 일정도 편하고 편하게 얘기할 수 있는 주제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모임이 한 개는 있을 수 있지."라는 새로운 관점을 생각해보며 동호회를 찾아보는 행동으로 이어갈 수도 있습니다.
혹은, "내가 동호회에 들어갔는데 이미 사람들끼리 다 친해서 내가 배척당하거나 얕잡아보이면 어떡하지?"라는 불안이 있다면, "첫 모임 전에 대화할 거리를 조금 더 준비해가자, 나에 대해 궁금해하지 않거나 호의적이지 않아도 괜찮아, 아직 나에게 중요한 관계의 사람들인건 아니니까."와 같은 이야기를 스스로에게 해줄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에게 용기를 불어넣어주는 일은 자연스럽게 생기기보다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도 해서,
저 역시도 쉽지 되지는 않는 것 같아요.
하지만 잘되지 않아 답답함을 느낄 정도로, 사람들과 더 소통을 하고 싶고 더 좋은 교류들을 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신 걸 보니 로니로니님은 충분히 용기를 만들어낼 수 있을 만한 힘을 지니고 계신 것 같습니다.
로니로니님이 용기를 내실 수 있도록, 저도 여기서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로니로니님도 스스로에게 용기가 되는 말을 해주고 작은 시도들과 변화들을 격려해주고 지지해주면서,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조금 더 나아가는 시간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