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취업

앞으로 뭘 해서 돈을 벌어야 할지 막막해요

뷔바라기

2025.02.01.

1
0

저는 예중 예고를 다니며 국악기 해금을 전공을 하다가 우울증도 오고 정신적으로 병이 와서 너무 힘들어서 결국 고2때 해금을 그만두었고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는 커피랑 제과제빵을 배우고 주로 카페에서 파트타임 아르바이트를 했고 단기 알바도 가끔 했었습니다. 쉬는기간도 많았구요
최근에는 학원을 다니며 커피 로스팅 하는것등 전문가과정을 배웠습니다.
현재는 일도 안하고 쉬고 있습니다. 제가 할수있는 일도 많이 없고 뭘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취미로 하는것과 업으로 삼아서 하는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나이도 30살이라
어린나이도 아니고.. 이제 와서 뭘공부하고 하는것도 뭔가 늦은것 같고..너무 진로고민이 많고 막막하고 매일매일 죽고 싶어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어렸을 때부터 참 애써오고 고민해오셨을 것 같습니다. 막연함과 죽고 싶은 생각들의 시간들을 지내오며 지금 여기에 이르시기까지 답을 찾기 위한 많은 여정들이 있으셨지 않았을까 예상이 됩니다.

특히 하고 계시는 진로고민이 많은 공감이 되는 부분인 것 같아요.
나이도 있는 것 같고, 새로 시작하기엔 늦은 것 같고, 내 능력이나 역할이 무엇인지 모르겠고, 이걸로 먹고사는게 현실적으로 가능한지도 막막하고...
뷔바라기님만이 겪고 계신 상황이나 어려움은 아니지 않을까 싶습니다.

뷔바리기님께서 오랜 시간을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나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보내신 만큼,
나를 알고 앞으로 갈 길을 위한 준비를 가장 잘 해준 사람도 바로 뷔바라기님 자신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듭니다.
사실, 진로 선택을 위해서는 뷔바라기님이 하신 것처럼 나의 어려움이나 성격을 이해하고, 나의 적성이나 흥미를 객관적으로 파악해보려고 하고, 직업세계에 관심을 갖고 기술을 얻어가려는 과정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지요.
만약, 지금까지 해온 것과는 다른 도구나 방법을 활용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시도해볼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무료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나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들을 얻어보는 것입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시면, 회원가입 후 무료로 검사를 해보고 결과에 대한 상담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https://www.work.go.kr/consltJobCarpa/jobPsyExamNew/jobPsyExamList.do

이외에도 청년의 진로문제를 돕기 위하여 공공기관 혹은 재단 등에서 다양한 지원사업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필요한 "탐색"의 단계를 가능한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동일한 상황이어도, 사람마다 그 속에서 하는 생각이나 느끼는 감정은 다를 것입니다. 그리고 그 시간이 나에게 주는 의미나 대처해나가는 방법도 다르지요.
때로는, 진로를 구체화하기 전 필요한 "탐색"의 단계를 혼자서 시도하고 시행착오를 겪어나가기에는 일상 생활이 어렵고 벅찬 경우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사설 상담센터 혹은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 및 지역 보건소를 방문하셔서 전문가의 조력을 꼭 받아가시기를 권합니다.
때로는, 새로운 변화와 성장을 촉진하는 가장 의미있는 실천이 바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일 때도 있습니다.
만약 내 생각이나 감정의 어려움들, 혹은 혼자만의 노력으로 극복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있다면, 내가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하거나 전문 상담사와 일대일 상담을 받아가며 필요한 도움을 얻어가시기를 바랍니다.

지금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하면 조급하고 늦은 것 같지만,
사실은 뷔바라기님의 내 진로를 위한 노력은 오래전부터 시작이 되어 왔을 것 같아요. 아마도, 그 노력이 꽃피우는 시기는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요?
지금의 나에게 가장 적합한 도움을 받아가시며, 뷔바라기님만의 시간에, 가장 나다운 꽃을 피워내실 수 있기를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