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취업

이젠 어떤일꾼으로서 살아가야할지를 모르겠어요.

클린

2022.05.06.

0
1

그닥 윤택하지만은 않던 집안에서의 첫째로서 군대제대후 식당 카페등 여기저기 일을 다니며 배우로서 꿈만 꾸던 저였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점점 들어감에 따라서 코로나로 인해 일이 잠시 막히는 상황이생겼었고, 그렇게2년.. 문득 나는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정의가 내려지지 않게되어서 무턱대로 일을 잡기에도 주저함이 생겼습니다. 그러다보니 나는 앞으로 어떤일을 하는 사람으로서 돈을벌고 살아갈 수 있을까라는 고민중이네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코로나에 건강 유의 하시기를 바라며, 삶의 고민을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

현재 마음친구님은 군대 제대후 배우라는 꿈을 꾸시며 생계도 유지하시며 성실히 살아오셨는데 코로나라는 변수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되신 것 같습니다. 또한 동시에 정체성에 대한 고민도 함께 생기며 미래에 대한 불안과 마음의 어려움을 갖고 계신 것 같습니다.

단회적으로 댓글을 통해 답변을 드리는것은 한계가 있지만, 최대한 도움이 되실 수 있는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으니 추후 꼭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동안 해오신것처럼 원하는 꿈을 위해 감수해야 하는 (예컨대 생계 문제 등) 일들이 꿈을 위해 견뎌야 하는 이유와 부딪힐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 견디기만 하기에는 눈 앞에 놓인 현실과 감당해야 하는 것들이 꿈의 크기보다 더 크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또한 한편으로는 이 고민이 길어지면서 정체성에 대한 생각으로 고민의 깊이가 더 깊어지게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체성의 고민은 한편으로는 긍정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한평생을 살며 자신에 대한 고민을 깊게 하는 것이 그렇게 쉽게 오는 기회가 아니며 이런 고민이 너무 길어지면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좋은 밑걸음이 되어 비로소 꿈을 위해 현실을 기꺼이 견디거나 어떠한 선택을 하더라도 자신을 믿고 응원해줄 1호 지지자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체성 고민의 방향이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은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가능하시다면 청년 심리상담 지원 프로그램 또는 사설 상담센터 등을 통해 함께 정체성 고민을 하고 나름의 정의와 앞으로 나아가고 싶은 방향을 그려보시면 어떨까요? 믿을만한 전문가와 함께 다양한 각도로 고민하는 기회가 자신의 정체성 정립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자신에게 심어줄 주춧돌이 만들게 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업과 적성, 진로 등은 결국 내가 어떤 사람이고 싶은지? 와 관련한 정체성 이슈이기도 하기 때문에 다음 스텝을 위해서 심층적인 심리상담을 받아보시고 만약 여력이 되지 않으시다면 '커리어넷'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해서 직업, 적성과 관련한 심리검사를 실시해보시고(무료입니다) 자기 분석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음친구님 개인을 객관적으로 분석한 자료가 나오기 때문에 해석된 결과에 따라 자신을 이해하고 마음을 분석하며 다음 스텝을 준비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시한번 코로나에 건강 유의하시기를 바라며, 한걸음 더 나아가시는 내일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