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해도 흥미가 생기지 않고 그나마 흥미가 있고 좋아하는건 주변 사람들이 다 반대하는거라서 하지도 못해요. 사람들에 의해 웃지도 않게 되고 정말 행복하다고 느끼거나 즐겁다고 느낄때가 없는 거 같아요. 그리고 잠에 들기까지 너무 오래 걸리는데 한번 잠에 들면 잠에서 잘 못 빠져 나와요. 그렇다고 얕게 잠에 들면 1시간에 1번씩 깨는데 또 다시 잠에 드는데도 너무 오래 걸려요. 입맛은 없는데 뭘 안 먹으면 뭔가 불안해지고 말하는 것도 적어지고 모든게 귀찮고 하기가 싫어요. 몸도 이유 없이 계속 아프기도 하고 모든것에 다 예민해져서 있어요.
그리고 사람들과 대화하거나 사람들을 대하는걸 잘 못하게 된거 같고 모든걸 맞추려 하다보니 눈치만 보게 되는 것 같기도 해요. 사람들을 잘 못 대하겠어요. 그리고 공감도 어떻게 하는건지 잊어버린거 같아요.
가끔은 확 불안감과 두려움이 엄청 느껴지면서 슴이 잘 안 쉬어지기도 하고 몸이 안 움직여지기도 하는데 이건 어떤 증상인가요....?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소중한 고민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여러 고민들로 마음이 편치 않으신 것 같습니다.
매사에 흥미가 없고 겨우 힘을 내어 관심이 있는 것을 찾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아 더 힘드셨을 것 같습니다.
말씀해주신 여러 증상들, 예를 들어 뭘 해도 흥미가 생기지 않고 긍정적인 정서가 거의 느껴지지 않는 부분,
수면과 식사의 어려움, 무얼 하기가 귀찮은 상태를 비롯하여 신체적인 질병까지..
자세한 진단은 구체적인 면접과 더불어 심리검사, 의사의 진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말씀해주신 내용으로 미루어 봤을 때는 우울증상에 가까운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불안감, 두려운 정서상태와 더불어 숨이 잘 쉬어지지 않는 증상은 공황증상에 가까운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으나
이 또한 상황에 따라 다르고 진단을 위한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합니다.
현재 마음친구님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말씀드릴 수 없어 아쉽지만,
말씀하신 여러 내용들을 비롯하여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 등 현재 심리적으로 현저한 고통을 느끼시고 있으실 것 같습니다.
반대로 이러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어 큰 고통이 느껴지지 않은 채 무기력한 상태가 지속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말씀해주신 여러 고민들과 관련하여 심리적, 의료적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학생이시라면 재학중인 학교나 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전화 1388,
일반 성인이시라면 가까운 심리상담센터 및 정신건강의학과의원, 보건소, 지역 별 공공기관 등에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꼭 전문가를 만나 현재 고민이 있으신 부분과 관련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