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우울증, 식이장애

랄랄루

2022.05.05.

0
2

경제적 압박감과 가족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서 우울 증세가 몇 달간 지속되고 있고, 입맛도 없어서 극단적으로 소식하게 되었습니다 얼마전에 깨닫고 검색해보니 섭식장애의 일종이라고 하더라고요 이럴 경우 약물을 복용하면 좀 나아지나요?
그리고 우울증이 너무 심해서 주변인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은데 애인과 헤어지는 게 서로에게 나을까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마음친구님 안녕하세요?
스트레스 때문에 기분이 우울하고 식사도 잘 못해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군요.
극단적으로 소식하게 되어 식이장애를 겪고 계시는 것은 맞지만 거식증이나 폭식증으로 대변되는 섭식장애의 범주에서 치료를 진행해야할 지 여부는 좀 더 면밀히 검토해야할 것 같습니다. 섭식장애 전문 병원이 있으니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시면 됩니다만, 제가 먼저 권유드리고 싶은 것은 경제적 어려움과 가족관계에서 파생된 스트레스로 인해 저조한 기분이 지속되고 있으므로 약물의 도움을 받으실 것과 더불어 원인을 해소할 수 있는 심리적 상담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면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애인과 헤어지는 것이 나을지 고민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되는군요.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추구하며 행복해지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적용해보는 것이죠. 약물치료도 그렇고 상담도 그런 방법 중의 하나인데 지지적인 관계는 오히려 행복해지는 데 도움이 되겠죠. 우울한 분들을 위해 정신과 의사이자 인지행동치료의 창시자이신 아론벡의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해드리고 싶네요.

댓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