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나아진걸까 심해진걸까

Sco0320

2023.12.18.

0
0

자살에 관한 내용이 타인에게 불쾌하거나 학대적인 내용인지 모르겠어서 일단 적어봅니다.
예전에는 '죽고싶은데 뛰어내리면 아프겠지?' 였다면 지금은 '딱히 죽든가 살든가 상관 없고 뛰어내려서 아프던가 말던가 상관없어. 다만 죽으면 조금 아쉽겠지' 의 상태입니다.
항상 이런 상태는 아니고 예전에 몇 개월 동안 유지된 상태와 최근 몇 개월 동안 유지된 상태입니다.
물론 매일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날에 해당됩니다.
저는 우울증이라 느껴지는데 가족들이 부정해서 우울증이라 말하는게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우울증이라면 예전에 비해 나아진걸까요 심해진걸까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마음친구님, 안녕하세요.

마음하나 상담사입니다.

마음친구님께서 남겨주신 고민 글을 찬찬히 읽어 보았습니다.

짧게 작성해 주신 글이지만 마음친구님의 우울하고 가라앉은 마음이 저에게도 고스란히 전달되어 마음이 아픕니다.

예전부터 죽음에 대해서 생각해 오신 것 같은데, 어떤 이유 혹은 어떤 마음에서 죽음을 생각하셨을지 궁금해 집니다.

고민 글에는 자세히 나와있지 않지만, 아마도 마음친구님께서 죽음에 대해서 고민할 만큼 힘든 상황을 겪었거나 삶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볼 만한 경험을 하신 것으로 추측됩니다.

죽음이나 삶의 의미에 대해서는 누구나 생각해 볼 수 있는 주제이지만, 마음친구님처럼 '죽고 싶은데'라고 생각하거나 '딱히 죽든가 말든가 상관없어'라고 생각하는 건 누구나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울증이라고 느껴지신다고 하셨는데, 우울한 상태이기에 이러한 생각이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최근 하루이틀이 아니라 몇 개월 동안이나 이러한 마음을 품고 계셨다니 많이 힘드셨을 것만 같아요.

어떠한 이유에서 가족들이 마음친구님의 마음을 부정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마음친구님께서 우울하다고 느끼신다면 그 마음이 맞습니다.

이 글만으로는 정확히 진단을 내릴 수 있을만한 정도의 우울증일지, 혹은 우울증이 예전에 비해 더 심해졌는지 아니면 나아졌는지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하지만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지금 마음친구님께서 우울감을 느끼고 계시기에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전문가를 만나서 정확하게 마음친구님의 마음 상태를 알아보는 게 필요해 보여요.

현재의 우울이 어느 정도 수준의 우울인지, 어떠한 개입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꼭 전문가를 찾아가시기를 권해 드릴게요.

하루라도 빨리 마음친구님께서 편안한 마음으로 생활하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