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취업

고1 진로가 확정되지 않아 걱정입니다...

박호똑

2023.10.30.

0
1

안녕하세요 현재 진로 때문에 걱정이 많은 고1 여학생입니다.
현재 전 일반고지만 미술중점으로 알려진 고등학교에 진학 중입니다.
제가 미술을 좋아해서 이 고등학교로 온건 맞지만 현재는 그림보다 공부량이 더욱 부피가 커져서 요즘은 그림을 잘 안 그리고 있습니다. 근데 어떤 미술 하는 친구는 공부는 집에서 하고 일주일 내내 미술 입시 준비를 한다 하더라고요. 그런데 저는 그럴 의지도 없고 아직 미술 쪽으로 대학을 확실히 정하지 않아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제가 원래 꿈이 웹툰 작가였어요. 초등학생 때부터 쭉 이 꿈을 품고 왔고 그런데 좋아하고 남들에겐 인정받는 건 그림인데 근데 제가 취미가 많아서 글도 쓰고 시간 남으면 온라인 고민 상담도 하거든요 혹은 언어에도 관심이 많아서 가끔 일본어도 공부하는데요. 근데 너무 매일 좋아하는 것도 바뀌고 하나를 집중적으로 파질 못하겠어요. 이게 질리면 다른 걸 하게 되고... 학교에서도 진로 관련 발표하면 매번 꿈이 달라져서 생기부가 엉망이 되지 않을까 이것도 걱정입니다. 친구들은 아직 1학년이니까 괜찮다 하지만 진로가 명확하질 않으니 당연히 공부도 그다지 안 하게 되고 다들 목표가 있어서 열심히 공부하는데 저는 목표가 없다고 부모님께 말씀드리니까 그럼 공부라도 열심히 하라고 하시는데 의욕이 없어요. 내가 뭘 위해서 공부를 하는지 내가 좋아하는 것만 고집하고 제 미래가 막막한 것 같아요... 전 뭘 위해서 살아가면 좋을까요?? 미래에 저 같은 사람이 필요로 할까... 매번 이런 생각만이 가득하네요.. 뚜렷한 목표를 갖고 공부해 보고 싶어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마음친구님, 안녕하세요.

마음하나 상담사입니다.

마음친구님께서 남겨주신 고민 글을 찬찬히 읽어 보았습니다.

진로와 관련된 고민이 크신 것처럼 보입니다.

미술을 좋아해서 미술중점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시지만 명확한 진로 목표를 설정하지 못 해서 고민이 있으시군요.

초등학교 때는 웹툰 작가라는 명확한 진로 목표가 있었던 것으로 보여요.

어렸을 때부터 그림을 잘 그리고, 미술에 소질이 있어서 주변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아 오셨군요.

그런데 미술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 재능이 많으신 분 같아요.

글도 잘 쓰시고, 온라인 상담도 잘 하시고, 언어에도 재능이 있는 다재다능한 분이시네요.

이렇게 흥미를 느끼는 분야가 많고, 잘하는 분야가 많으면 진로 및 진학 목표를 딱 한 가지로 정하기 어려운 것 같아요.

그리고 마음친구님의 연령을 고려했을 때, 지금은 진로를 탐색하는 시기이므로 다양한 분야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지금 내가 명확하게 한 가지 진로 목표를 정하지 못 했다고 걱정하거나 불안해 하시기보다는 발단 단계에 맞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점을 우선 인지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단 한 가지 일에 흥미나 관심을 느끼거나 혹은 단 한가지 일만을 잘하는 것보다 지금처럼 여러 분야에 흥미를 느끼는 점이 앞으로 마음친구님의 삶을 풍요롭게 하리라 생각합니다.

여러 분야에 흥미와 적성이 있는 것은 앞으로 마음친구님에 큰 장점이자 자원이 될 거예요.

그러므로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지금 내가 좋아하는 활동 이외에도 어떤 활동들에 흥미를 느끼고 재능이 있는지 차근차근 생각해 보시고 탐색해 보세요.

적성검사나 흥미검사 혹은 성격검사나 성향검사를 통해 객관적으로 파악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되실 거예요.

그리고 학교의 상담선생님이나 혹은 진로 선생님, 집 근처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상담사와 함께 진로 상담을 진행한다면 보다 더 구체적인 도움을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가능성을 열어두고 여러 분야를 탐색하다 보면 마음친구님에게 꼭 맞는 진로 목표를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렇게 된다면 뚜렷한 목표를 위해 공부를 하실 수 있으실 거고, 성취감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너무 조급해 하거나 불안해 하지 마시고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생각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