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학교

학교폭력으로 신고하면 처벌 받을 수 있나요?

sgsgwb

2023.09.14.

1
0

이런 생각을 하기 전까지 많은 일이 있었는데요, 너무 길어서 간단히 요약을 하겠습니다. 제가 학교에서 여자애들 4명과 저 포함 5명이서 다녔는데 어느 순간부터 그 여자애들이 절 소외시키더니 완전 무시했었어요. 그러다가 그 중 어떤 여자아이가 어떤 남자아이에게 제가 그 아이 욕을 했다며 사실이 아닌 것과 합쳐 그 남자애에게 말을 했어요. 그래서 남자아이가 화나서 저에게 따졌고 욕을 한 부분은 진심으로 사과를 했어요. 그리고 그 남자아이도 아까는 말이 너무 심했다며 저에게 사과를 하고 서로 끝났었습니다. 그렇게 지나간 줄 알았는데 제가 욕을 했다고 남자애에게 말해준 여자애가 뭘 또 보여줬다며 화가 나서는 저를 비상계단으로 끌고 가 화를 내며 때리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뭐 때문에 그러는지 물어봤죠. 그랬더니 자기가 애들이랑 제가 관계 회복을 할 수 있게 중간 역할을 한 걸 왜 다른 사람에게 말을 했냐며 뭐라 하더라구요. 중간 역할을 해줄 때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며 말을 하긴 했었어요. 그래서 혼자 고민을 하며 학교를 다녔는데 그 여자애들은 저를 볼 때마다 눈치를 주거나 욕을 했어요. 그래서 다른 친구 한 명에게 이런 일이 있었다고 고민을 말했는데 그 친구가 절 소외시키는 여자애들한테 이걸 다 말했더라구요. 그래서 그 여자애들 중에 한 명이 그 남자애한테 제가 이 일을 말했다며 그대로 말해서 일이 이렇게 됐어요. 솔직히 저도 제가 이 남자애한테 잘한 게 있다고 생각을 하진 않아서 이 부분도 사과를 했어요. 근데 이 남자애가 예전처럼은 못 지내겠다며 그냥 학기 초처럼 지내자고 하여서 알겠다고 하고 그렇게 끝났었어요. 그래서 전 이제 다른 친구들과 다니거나 남친이랑 다녔는데 이 남자애가 다른 애들한테 제 얘기를 안 좋게 하거나 절 죽여버리고 싶다며 제 앞에서 커터칼을 꺼내 위협하기도 했어요. 저는 '걔가 원래 폭력적이기도 하고 지금 나한테 화가 났으니까 그러는 거겠지' 라고 생각하며 참았습니다. 그런데 2~3주 전부터 제 앞에서 대놓고 꺼졌으면 좋겠다, 밥을 먹고 있으면 와서 체했으면 좋겠다, 공부를 하고 있으면 생각이라는 게 있으면 저렇게 안 했겠지 멍청해서 그래 등등 ㅇㅣ런 말들을 반 아이들 앞이나 제 앞에서 말해요. 그리고 오늘은 제가 아파서 조퇴를 하였는데 제가 교실에서 나갈 때 꺼져라 이러더라고요. 그래도 참고 그냥 집에 왔는데 나중에 친구가 해주는 말이, 수업시간에 쌤이 ㅇㅇ이는 조퇴했냐고 물ㅇㅓ보니까 대충 죽으러 갔나보죠, 진짜 죽었으면 좋겠어요 이런 느낌으로 말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교과쌤이 그 남자애를 엄청 혼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이젠 그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도 싹 사라지고 그 아이를 학교폭력으로 신고하려고 합니다. 학폭으로 신고하면 얘 처벌받을 수 있을까요? 이런 일이 생길까봐 증거와 증인은 조금씩 확보하고 있었어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저는 상담사 김상화라고 합니다!

먼저 이렇게 상담을 찾아주고 용기 내줘서 고맙다는 말을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마음친구님의 고민을 읽어보니 무섭고 두려웠겠다는 생각이 들어 걱정이 되기도 하고 힘들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어요. 모든 상황에 대해서 들은 것은 아니지만 꽤나 심각한 상황이고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대인관계 문제니까 더 고민이 많이 될 것 같아요. 마냥 좌절하고 있을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상담을 찾아줘서 고맙고 멋지다고 생각해요.

마음친구님의 강점부터 이야기 해주고 싶어요. 첫 번째는 상황에 대한 이해력이 빠르고 인정할 부분은 빠르게 인정하고 사과도 하는 모습들은 정말 대단한 부분이에요. 보통은 “내가 그러지 않았다, 나는 잘못한 것이 없다.” 하고 회피하는 모습들을 많이 보이는데 마음친구님은 그런 것이 아니라 어떤 부분은 내가 실수했다 인정하고 사과하는 모습을 보고 교우 관계에서 굉장히 중요한 것을 마음친구님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꼈어요.

두 번째는 자존감입니다. 저런 상황을 겪으면 보통은 좌절하고 내가 잘못됐다고 생각하여 위축되기 마련인데, 마음친구님은 마냥 그런 것이 아니라 잘못된 부분은 바로 잡으려고 하는 모습이 자존감에서부터 나오는 것처럼 느껴졌네요.

이런 강점을 가진 마음친구님이기 때문에 어려움도 충분히 극복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증거와 증인을 수집하고 있는 과정이며 현재 마음친구님이 말해준 부분들이 다 사실이라면 학교 폭력으로 신고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신고 이후 위원회를 통해 어떤 결정이 내려질지는 모르겠으나 폭행을 시도 하려고 했던 점, 커터칼을 들고 위협했던 점, 공개적인 장소에서 꺼지라는 식으로 이야기를 한 점은 징계 대상으로 판단됩니다. 학폭위를 통한 문제해결의 방법에 대해서 충분히 고려하여 잘 진행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친구님은 누구보다 멋진 사람임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만나서 반가웠고 감사합니다. 언제든지 또 이야기 나눠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