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마다 아무 이유없이 우을하고 눈물나는데 너무힘들어요ㅠㅡㅠ 자해생각나고 이제지친저 어쪄면좋을까요?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마음친구님, 안녕하세요. 저녁마다 아무 이유없이 우울하고 눈물이 날 정도로 힘든 시간을 겪고 계시네요. 자해하고 싶은 생각도 나고 계시구요. 마음친구님의 글에서 슬프고 우울한 감정이 느껴지네요.
혹시 이전에 우울하고 슬픈 사건을 경험하셨는지요. 이유 없이 우울하고 눈물이 나고 자해하고 싶은 생각이 나고 있다면 이유가 있을 것 같아요. 우울하고 슬플 때 그 감정을 외면하지 말고 직접 느끼고 지켜보는 것이 필요해요. 내가 느끼는 감정은 자신에게 무엇인가를 알려주고 싶은 알림 역할을 하기도 해요. 여기에 귀를 기울여야만 나의 감정이 나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슬픔, 우울은 누구나 느낄 수 있는 흔한 감정이에요. 하지만, 심한 우울감으로 일상생활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스스로 감당하기 어려운 이러한 상황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적인 심리상담을 꼭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녁 마다 자주 우울하고 슬픈 마음을 스스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을 시도해보시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해요.
우울한 감정을 느낄 때 “왜 이러지? 또 우울하다” 라고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 “감정은 감정일 뿐이야.”라고 인정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현재 나의 감정과 생각을 받아들이고, 스스로 잘못되었다고 판단하거나 평가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나에게 소중한 것을 찾아보세요. 마음친구님의 삶에서 누가, 그리고 무엇이 소중한가요? 순서대로 소중한 것을 작성해보세요. 마음친구님을 즐겁게 해주는 활동을 찾아보시고 실행해보시면 슬프고 우울한 감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거에요.
또 다른 방법은 주변 사람들에게 더욱 관심을 갖고 그들과의 관계를 충실하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우울한 감정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울한 감정에 빠져있게 되면 주변 사람에게도 이전보다 더 많은 관심을 잃게 되고 관계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울한 감정 자체보다는 주변 사람이나 마음친구님이 좋아하는 활동을 실행해보시면 어떨까요.
그럼에도 슬프고 우울한 감정이 지속되신다면 꼭 심리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려요. 마음친구님의 건강한 삶을 응원하겠습니다.
댓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