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취업

이게 정확히 어느쪽인지 몰라서용!

민탱구리

2023.06.22.

0
0

아니 제가 고민이 있습니다..
시험을 여러차례보기도 하고 자주 떨어집니다
실기는 넋없이 너무 훌륭한데 필기는 잘 안되는 타입입니다.
근데 시험을 과락으로 여러번 떨어진적이 있는데 부모님은 저더러 너는 언제까지 시험만 붙잡고 있을거냐고 빨리 합격하라고 하셔서 저는 나름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시험을 보고 왔는데 잘봤냐고 하셔서 우물쭈물 대답하니까 학원 원장선생님께 전화해서 과외얘기를 하는겁니다.. 저는 너무나도 열심히 하는데 억울하고 여기서 놓고싶은데 말하시는게 너 여기서 놓으면 자신감 떨어질까봐 그런다고 하시는데 저는 그런말이 더 스트레스고 낮아지는 것 같은데 저만 이럴까요 ㅠㅠ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작성해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읽으면서 마음친구님의 답답하고 속상한 마음이 느껴져서 제 마음도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합격을 위해 마음친구님도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해 오셨을텐데 필기 과목에서 여러 차례 과락으로 떨어지면서 자신감도 많이 낮아지고, 내가 과연 잘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도 들면서 불안함도 올라올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음친구님 뿐만 아니라 시험을 앞두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충분히 느낄 수 있는 감정이랍니다. 마음친구님이 약하고 부족해서가 아니라 불확실성에서 인간은 두려움의 감정을 느끼게 될 수 있거든요.

시험 합격을 목표로 불확실한 과정을 잘 견뎌내기 위해서는 마음친구님께서 마음을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랍니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세워서 꾸준함으로 노력하는 모습이 필요하기도 하고요.
아마 그동안 여러 차례 시험을 보시느라 몸도 마음도 많이 지쳐있을 수도 있고 불합격을 경험하면서 좌절감도 많이 느끼셨을 것 같아요. 지쳐있는 나의 몸과 마음의 에너지를 먼저 충전해주세요. 계속 우울한 상태에 있으면 나의 생각과 마음도 부정적으로 되기 쉽답니다.

마음친구님 스스로가 한번 나의 몸과 마음의 컨디션이 어떤지 생각해보면서 어떤 것을 채워주면 좋을지 고민해보는 시간도 가져보세요. 나를 기쁘게 하고, 즐겁게 만들고 나의 상태를 긍정적으로 만들기 위해 지금 필요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서 해주는 거에요. 그렇게 긍정적인 에너지가 채워지면 나의 생각과 마음도 환기가 될 수 있을 거에요.

그 다음에 목표하는 것을 쪼개는 거에요. 예를 들어서 내가 사법시험에 합격까지 3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하면, 1년 단위로 공부해야 하는 과목을 쪼개는거죠. 그다음에 1년의 목표를 다시 12개월로 나눠서 분량을 쪼개고, 그리고 한달 단위로 해야 할 것을 30일로 쪼개서 하루의 양을 계획하는 거에요. 그리고 스스로 그 하루 목표의 양을 완료했다면 " 나는 오늘도 합격이다" 라고 스스로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주면서 하루하루 나에게 응원의 힘을 주는 것도 목표에 도달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누구보다 내가 열심히 하고 있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을 나 자신이에요. 그런 내가 나에게 진심 어린 위로와 응원을 해준다면 마음 깊은 곳에 따스한 힘이 전해질 수 있을 것이고, 불확실하고 두려움을 느낄 수 있는 과정 속에서 잘 견딜 수 있을 거라고 믿어요. 저의 작은 글이 마음친구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합격까지 꼭 이뤄내시길, 마음 가득 응원할게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