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아빠가 용서가 안돼요

좋은비

2023.05.30.

1
1

저희 아빠는 능력이 없습니다
엄마는 능력이 있다고 철썩같이 믿었지만 뭐 하나 지속하지 못하고 이번에 코인으로 동생 돈 600만원을 날린 아빠가 무능력하게 느껴져요
제가 아빠가 싫은 이유는 아빠는 엄마가 암 말기로 투병하실때 바람을 피웠고 이혼을 했습니다
저는 그동안 엄마 밑에서 자랐구요
엄마는 결국 돌아가셨고 아빠에게로 다시 돌아가게되었습니다
아빠는 우리에게 필요할것 같다며 새엄마를 하라고 아줌마를 데려오셨고 아줌마는 정서적 학대를 했습니다
지금도 아빠는 제가 돈벌어오는 기계가 되길 바라는것 같습니다
다행인지 저는 우수한 대학교를 졸업하고 적은 돈이지만 제 힘으로 돈을 벌고 있거든요
나이가 들면 아빠가 용서가되어야하는데 아빠가 용서가 안돼요
저좀 도와주세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마음친구님. 안녕하세요.
마음하나에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마음친구님이 남겨주신 고민글 잘 읽어보았어요.

먼저 저는 여러모로 힘든 환경 속에서도 엇나가지 않고, 우수한 대학을 졸업하고, 혼자 힘으로 일도 멋지게 해내면서 열심히 살아가는 마음친구님을 칭찬해 드리고 싶어요. 현실을 탓하지 않고 정말 열심히 살아오신게 저에게도 느껴질만큼 대단해요.

용서는 참 쉽지않지요. '용서'라는 단어 안에 참 많은 것을 담고 있어요. 그동안의 힘들었던 시간, 마음의 상처 등등 말로 다 표현하기 힘든 많은 것을 다 이겨내고 해야하는 것이 용서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지금 마음친구님이 괴로워하는 마음도 이해가 가고요. 특히 가족으로부터 받은 상처는 다른 타인에게 받은 상처보다 훨씬 더 깊게 남아있을테니까요.

우선 마음친구님이 아버지로부터 정서적 독립을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물론 가족과의 분리(정서적, 물리적 등)는 쉽지않지만, 대학교를 졸업하셨다니 이제 성인이 되셨고, 하나씩 독립을 해보셨으면 해요. 여기서 독립은 내 마음을 아버지로부터 완전히 차단하는 것이 아닌, 마음친구님의 마음에서 아버지를 잠시 분리를 하신 후에, 오롯이 마음친구님 마음을 먼저 돌보시는 거예요.
'곳간에서 인심난다.'라는 말처럼 내 마음이 가득 채워져야 용서가 되는데, 아직 마음친구님은 상처도 원망도 많기에 이를 모른 척 다 덮어둔 채 아버지를 용서하는 것은 어려워보여요.

마음친구님만의 행복과 여유를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먼저 찾아보셨으면 해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도 있고, 생각보다 빠른 시간 안에 괜찮아질 수 있어요. 그래서 기한을 두기보다는 마음친구님의 마음을 치유하는데 집중해보셨으면 해요. 월급을 받으시면 그 중 아주 일부는 나를 위해 힐링하는데 써보시기도 하고, 24시간 중 단 한시간만이라도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을 가져보시기도 하고, 그렇게 조금씩 삶을 마음친구님 것으로 채워나가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그리고 모든 것을 한 번에 용서하지 않으셔도 돼요. 하나씩 괜찮아진 것부터 아버지를 용서하셔도 됩니다. 부모 자식의 끈은 너무 단단해서 이렇게 내 자신이 부모를 미워하는 것이 죄스럽고 힘드시겠지만, 괜찮아요. 시간을 두고 천천히 하나씩 용서해 나가셨으면 해요. 급하지 않게, 마음친구님이 진짜 괜찮아지는 순간을 기다려주셨으면 합니다.
힘들 때 언제든지 찾아와주세요. 마음친구님의 힘든 마음을 들어드릴게요.

그럼 제 상담이 도움이되셨기를 바라면서, 내일은 오늘보다 더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