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중1이 된 학생입니다. 전 원래 해외에 살다가 한국에 와서 적응하기 힘들었어요. 최근에 여러가지 이유로 스트레스 받고 자꾸 부정적인 생각이 들고 숨 쉬기 가끔 힘들어요. 너무 스트레스 받는데 친구에게 털어놓고 싶은데 털어놓았던 친구에게도 이런 부정적인 저를 보여주기 싫고 부모님한테 보여드리기 싫어요. 자꾸 아침에만 웃고 있지만 밤에 울면서 숨을 제대로 못 쉬어요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이렇게 고민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친구님의 고민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적어봅니다.
최근 여러 스트레스로 숨 쉬기 힘들만큼 마음이 몹시 힘드신 것 같아요. 어떤 일들이 있으셨는지 알지는 못하지만 지금 얼마나 괴로울지 무척 걱정됩니다.
친구나 부모님한테 힘든 마음을 선뜻 꺼내기가 어려우신 것 같아요. 나의 부정적인 모습을 가까운 사람들에게 보여주기는 것이 꺼려지시는 것 같아요. 친구나 부모님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걱정하는 마음일 수도 있고, 혹은 걱정시키고 싶지 않은 마음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밤새 울면서 숨도 제대로 못 쉰다고 하시니 오늘밤도 힘든 마음에 혼자서 끙끙대고 있을 마음친구님을 생각하니 안쓰러운 마음에 입술을 깨물게 되네요. 숨 쉬기가 힘들 정도라면 마음친구님 혼자서 감당하기 힘든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해 보입니다. 친구나 부모님이 힘든 마음친구님의 마음을 먼저 알아보고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주면 좋으련만...
우선 지금 다니시는 학교에 위클래스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클래스에서는 개인심리상담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마음친구님의 고민과 스트레스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상담선생님과 같은 안전한 대상에게 나의 힘든 마음과 상황들을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당장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담선생님과 마음친구님의 걱정이나 고민에 대해서 의논하다보면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갈 수 있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부모님의 도움도 필요할 수 있구요.
위클래스 뿐만 아니라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의 1388전화상담, 채팅 및 SNS상담도 가능합니다. 청소년모바일상담센터의 ‘다들어줄개’는 카카오톡으로 24시간 상담 가능합니다. 이곳은 게시판상담이라 마음친구님의 힘든 마음에 가까이 다가가는데 한계가 있는 것 같아요. 위에서 안내드린 기관들을 통해서 꼭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마음친구님의 고민에 충분한 도움이 되지는 못하겠지만 지금 어려운 이 순간을 잘 극복하시기를 바랍니다. 멀리서나마 응원하겠습니다.
댓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