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금전적 문제

또또꼬잉

2023.05.07.

1
1

안녕하세요. 너무 많은 걱정으로 잠이 안와서 이렇게 글 올립니다....신랑이 술 문제로 일주일에 한번씩 외박을 주기적으로 하다가 너무 화가나서 집을 나간적이 한번 있습니다. 거의 신랑 생일이랑 겹칠 때지요. 신랑 생일 이틀 전에 집을 나갔는데...

통장 정리하다가 확인 해 보니 생일전날에 아버님이 신랑한테 100만원을 보내주셨더라고요..

근데 저희 친정부모님은 신랑이 매일같이 술먹고 물건 던지고 성격은 더 괴팍해 지더라도 할 도리는 해야할 것 같다며 생일인데 그래도 가서 맛있는거 사먹으라며 20만원을 주셔서 그날 집으로 들어갈까 말까 고민을 하다 신랑이 자꾸 집에 들어오라고 울고불고 하길래 버릇 고치려고 안가려다가 생일이니

할 도리는 해야 할것같아 케이크를 사 들고갔습니다. 그래도 친정 어머니께서 뭐라도 사 먹여야 너가 나중에 할 얘기가 있다 하셔서 친정어머니가 주신 돈으로 10만원어치 밥을 먹고 남은 돈으로도 다음날 뭐 사먹었는데요.. 근데... 아버님한테 100만원 받았다는 소리를 입밖으로 꺼내질 않네요 정리하다가 발견했어요 전 늘 뭐 받을때마다 신랑이랑 공유하는데 100마넌 받은걸로 저한테 만원 한장 안썼습니다.

늘 돈적인걸로 가정에 돈 쓰지않고 그 돈으로 매일 술을 먹습니다.... 이거 알고도 그냥 넘어가야할까요 아니면 말은 해봐야할까요? 저는 수입이 생기면 다 얘기하고 공유하는데 안하면 신랑이 뭐라하니까..

근데 본인은.........공유를 안하네요..?

현재 경제권은 신랑한테있는데

늘 저는 버는 족족 다 주는것 같아 억울하네요.
너무 두서없이 적었습니다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이렇게 고민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친구님의 고민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적어봅니다.

신랑분의 술과 외박 문제로 마음 쓰는 날이 많으셨던 것 같아요. 게다가 최근에는 시부모님에게 100만원이라는 큰 돈을 받아 놓고도 아내에게 이야기하지 않는 모습을 보면서 신랑에 대한 고민이 하나 더 늘어난 것처럼 보입니다.

너무 많은 걱정으로 잠을 못 이룬다고 하시니 신랑 때문에 얼마나 속을 태우고 계실지 안쓰러운 마음이 저절로 올라옵니다. 어쩌면 신랑의 술 문제와 더불어 이번 돈 문제로 마음친구님이 그 동안 눌러 온 미심쩍은 불안이 한꺼번에 밀려오듯 동요되시는 것처럼 보입니다.

예상치 않은 수입이 생겨도 공유하지 않고, 술 마시는 데에만 돈 쓰는 신랑에 대한 불만을 그냥 넘어가는 것은 부부 관계가 나아지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돈에 대해서 모든 걸 공유하는 마음친구님의 억울한 마음과 미래에 대한 걱정이 더 커져서 신랑과 크게 다투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이야기 나누는 것이 두 분에게 도움이 될까인 것 같습니다. 신랑과 말은 해 봐야할지 고민되는 것은 그 동안 대화를 나누는게 큰 도움이 되지 않았던 것처럼 느끼시는 것 같아요. 저는 불만을 담아놓기 보다는 표현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내 마음을 신랑에게 잘 전달하기 위해서 미리 이야기 나누고 싶은 것들을 정리해 보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첫 째로 남편의 말과 행동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것입니다. 평가하지 않고 보이는대로 어떤 말과 행동들을 관찰했는지, 함께 이야기 나누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이로 인해 어떤 느낌이 드는지 알아차리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나의 감정(불안, 걱정, 슬픔, 화, 두려움 등)을 표현하는 것 자체는 신랑을 평가-판단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솔직한 감정 표현은 갈등 해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내’가 느끼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감정과 느낌을 통해서 그 이면의 내가 바라는 것, 욕구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남편의 말과 행동이 바뀌기를 바라는 마음 속에 있는 욕구(신뢰, 여유, 소통, 안전, 소속감, 공동체, 명료함, 비전 등)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 또한 남편을 비난하기 보다는 부부가 함께 만들어가고 싶은 지향점을 이야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건설적인 대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위 3가지 내용은 비폭력대화라는 책을 참고하시면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고, 신랑과의 대화를 더 잘 준비하실 수 있으시리라 기대합니다. 신랑과 한 번의 대화로 모든 것이 해결되지 않겠지만 그래도 마음친구님의 진심을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친구님의 고민에 충분한 도움이 되지는 못하겠지만 지금 이 힘든 순간을 잘 극복하시기를 바랍니다. 멀리서나마 응원하겠습니다.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