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무기력

ㅇㅇㅇㅇ

2023.04.17.

1
5

사실 저희 아빠가 주식해서 빚이 있는데
어른들은 저희들이 모를거라고 생각하나봐오
다 아는데 아닌 척 감추고 있어요
그 모습을 보니 뭐라 하기도 그렇고
그냥 삶이 무슨 의미가 있나 생각하게 돼요
딱히 슬픈건 아닌데 삶을 살기 싫어요
그냥 누가 안 아프게 영원히 자게 해 줬으면 좋겠어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마음친구님의 글 잘 읽었습니다.
삶이 의미가 없다고 여겨지는 순간인지라, 마음을 전하시기까지 여러 고민이 있으셨을 줄로 압니다.
쉽지 않은 결정이셨을 터라, 마음친구님에게 응원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아버님의 빚이 영원히 잠들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게 할 만큼 마음친구님의 마음을 무겁게 하고 있네요.
딱히 슬프지 않은데 삶을 살기 싫다고 하셨습니다.
순간순간을 살아내는 것은 도전이자 모험인지라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겐 모두 격려와 지지가 필요합니다.
그러한 격려와 지지는 외부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내부에서 발견할 때 진정한 빛을 발할 수 있고,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물론, 외부 상황으로 인하여 우리는 언제든지 흔들릴 수 있고, 원하지 않는 길을 갈 수도 있어요.
또한, 현재 힘들다고 생각하는 요소들은 확대해석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어서 내가 가진 다른 자원들을 온전히 보지 못하게 만듭니다.
마음친구님의 마음을 찬찬히 둘러보시는 건 어떨까요?
현재 상황은 분명히 힘이 드시겠지만, 그 마음 안에는 살면서 즐거움이나 만족감을 주었던 순간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우린 그걸 '성공 경험'이라고 부르는데요.
거창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스스로가 '아, 이 순간엔 그랬었지?'라고 입가에 잔잔한 미소를 머금을 수 있다면 모두 성공 경험입니다.

외부 자극으로 인하여 내 중심이 흔들린다고 생각될 때, 오히려 이 시간들을 기회로 삼아 과거의 내 모습을 찾아가 보세요.
분명 찬란하게 빛났던 순간들이 존재할 테니까요.
그 순간들을 놓치지 마시고, 현재로 가져오셔서 삶의 자원으로 새롭게 채워가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현재 어렵다고 느껴졌던 순간들이 지나고 나면, 지금 이 순간을 떠올리면서 추억하는 날이 올 지도 모릅니다.
마음친구님을 무겁게 만드는 빚 문제는 마음의 '빛'을 결코 이길 수 없습니다.
오늘부터라도 조금씩 마음친구님 마음속 빛의 길을 따라가 보셨으면 합니다.

댓글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