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란물 중독 및 음란 행위 중독문제가 있습니다
평소 생활에서도 끊임없이 떠오르고요
누구한테 들키지 않을까 두려워요 ㅠㅠ 제 생각이요
그리고 거의 매일 음란물을 보는것 같아 어떻게 고칠수 있을지 고민이에요 한번은 음란물을 안보았더니 원나잇을 하게되었어요 저의 음란물 중독 문제 해결이 있을까요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마음하나’에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전문 상담사 자격을 취득하고 현재 기아대책 마음하나의 댓글 상담사로 활동하고 있는 상담사입니다. 마음친구님의 마음에 온전히 집중하며 답변을 드리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음친구님은 현재 음란물 중독 및 음란물 행위 중독문제를 호소하고 계시네요. 글에 기재해 주신 것으로 보았을 때, 음란물을 거의 매일 보고 계시며 일상생활에서도 떠오르고, 음란물을 보지 않았을 때의 원나잇을 하게 되었다고 하셨어요. 국제 트라우마 중독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음란물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를 올려드리니 마음친구님께서 점수를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음란물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1. '즐겨찾기' 한 음란물 사이트가 있음
2. 주 5시간 이상 봄
3. 음란물 사이트에 가입
4. 유료로 자료를 다운받음
5. 인터넷에 음란물을 검색
6. 음란 동영상 구입에 돈을 씀
7. 음란물 때문에 생활에 문제
8. 음란 채팅을 함
9. 온라인에서 선정적 대화명 사용
10. 동영상 보며 자위
11. 집 아닌 장소에서 음란물 시청
12. 음란물 보는 것을 아무도 모름
13. 컴퓨터에 음란물 숨김
14. 자정 너머까지 음란물 봄
15. 변태적 정보 얻으려 인터넷 접속
16. 음란물을 모아놓은 나만의 사이트가 있음
17. 음란물 시청 중단을 결심한 적 있음
18. 사이버 섹스를 함
19. 음란물을 못 보면 초조해짐
20. 온라인 지인을 직접 만나는 횟수 늘어남
21. 자신을 통제하려 한 적 있음
22. 온라인 친구와 연애 목적으로 만남
23. 온라인에서 성적 농담을 주고받음
24. 불법 음란물을 접해봄
25. 스스로 음란물 중독이라 생각함
해당 테스트는 1~8개 해당하면 '저위험', 9~19개 해당하면 '위험', 20개 이상은 '고위험'에 해당합니다. 마음친구님께서 만약 위험/고위험으로 나오셨다면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음란물 중독의 경우에는 스스로 수치심을 많이 가지게 되며, 타인에게 도움을 구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또, 중독이라는 것은 자신이 중독이라는 것을 인지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는데 마음친구님께서는 첫 단계를 밟으신 것 같아요. 용기내서 고민글을 작성해주신 것이 치료의 시작이라는 용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약물치료나 상담치료가 현재 어려운 상황이라면 마음친구님께서 스스로 조절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이와 관련되어서 몇 가지 안내 드리겠습니다.
1. 중독과 관련된 원인 찾기
마음친구님이 음란물 중독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하시는 시기가 궁금해요. 해당 시기에 혹시 스트레스를 받을 만한 사건이 있으셨는지요? 음란물을 처음 시청하게 된 이유와 중독으로 이르게 된 과정을 점검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좌절된 욕구나 스트레스 원을 찾아보는 것은 자신을 이해하고 중독에서 벗어나는 큰 자원이 될 것입니다.
2. 대체 행동 찾기
음란물 중독은 현재 음란물을 시청하는 것으로 쾌락중추에 자극을 주어 도파민을 발생시키는 것에 중독되어있다고 볼 수 있어요. 도파민에 중독되면 우리가 평소에 느낄 수 있는 행복감을 느끼기 어려워집니다. 음란물을 시청하고 싶을 때 내가 즐겁다고 느끼는 다른 행동(운동, 친구와의 만남, 명상 등)으로 대체해주세요. 이러한 것들이 스스로 잘 조절이 되지 않는 다면 약물치료나 상담치료 병행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자신을 비난하지 않기
마음친구님은 현재 음란물 시청이 조절되지 않는 자신을 비난하고 계시고 수치심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독은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기에 자신을 비난하는 것은 더 큰 스트레스를 주고 이는 중독을 더 강화하게 됩니다. 자신의 상태를 인정하고 수용해주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마음친구님에게 도움이 되고 싶었는데 그 마음이 잘 전달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마음친구님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가벼워지고 평화로울 수 있도록 응원할게요. 추가적인 고민이 생기면 언제든지 또 찾아와서 마음친구님의 고민을 들려주세요.
댓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