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열고 살아가는게 어려워요
누군가에게 마음을 열질 못해요
회피하게되요 꽁꽁닫고
사는거 같아요
열고싶은데 너무 어려워요
스스로가 답답하네요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마음친구님 반갑습니다.
마음을 열고 사는 게 어려워서 다른 사람과 마음을 열고 살고 싶어서 고민을 주신 것 같아요
마음친구님에게 마음을 열지 못한 사연이 있으신가요?
대부분은 마음을 문을 닫을 때에는 마음의 상처를 받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그런 관계를 피하다가 오랜 시간이 지나면 사람들과 관계가 멀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사람과 멀어 지다 보면 사람을 대할 때 불안감, 두려움이 나타나며 자신감 부족과 과거 상처로 인해서 더욱 사람을 피하게 되는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이렇게 악순환이 되면 일상적인 활동이나 대인 관계의 지장이 이어지며, 정서적 고통으로 사회적 소외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먼저 이런 악순환에서 벗어나려면 자신의 불안감과 두려움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불안감과 두려움은 과거의 사람들로부터 받았던 마음의 상처이기 때문에 때론 용기도 필요합니다. 자신 혼자 이런 불안감과 두려움을 인식하지 못하겠다면 전문가 선생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불안감과 두려움을 해결한다면 조금 더 사람을 대하는 것이 편할 수 있으며 사람에 대한 부정적 시각 보다는 긍정적 시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긍정적 시각을 가지고 주변에서 조금은 자신이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 보세요 그 사람부터 조금씩 마음을 여는 연습을 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나 활동이 있다면 그 활동에 참여를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좋아하는 것이 비슷하면 좀 더 마음의 소통이 편할 수 있어요 이것이 직접적인 사람 관계를 맺는 것이라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온라인상의 모임에 참여를 해봐도 좋을 듯합니다.
마음친구님은 마음의 문을 닫고 힘들어 하다가 이제는 마음을 열고 싶다고 하셨는데 먼저 마음을 닫게 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조금씩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연습을 하다 보면 어느새 자신 주변에 사람들이 생길 겁니다.
댓글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