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무기력해지는거 같아요

신귤귤귤

2023.03.22.

1
4

29살입니다.
과거에는 게임도, 친구와 수다도...많은걸 하고싶었고 꿈도 많은 청소년이었는데 취업이란 목표로 달려오고 난 후, 뒤를보니 제가 너무 많이 변해있네요.
취미가 먼지 모르겠어요.
내가 뭘 하고싶은건지 모르겠어요
뭔갈 하지않으면 쌓여가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자신이 없는데, 어떻게 해소할지를 모르겠어요.

뭐랄까...앞으로만 가다가 주위를 둘러보니 망망대해의 느낌입니다.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마음친구님, 안녕하세요?
이전에는 꿈도 많고 취업 목표를 향해 달렸는데, 이제는 취미가 뭔지 뭘 하고 싶은지도 모르는 상태가 되어 망망대해에 있는 느낌이시군요. 어느 방향으로 노를 저어가야 할 지 몰라 난감해 계시는 것 같네요.

현재 스트레스는 어떤 종류의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는걸까요?
업무스트레스, 관계 스트레스, 진로 스트레스 등등 너무 많은 스트레스가 있고, 각각의 해결 방법이 다를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기 위해서는 마음친구님 자신에 대한 신뢰가 우선 필요하지요.
어떤 상황에서도 나는 이겨낼 수 있다, 나는 괜찮은 사람이다 라는 자신감과 자존감이 자아강도를 높여서 스트레스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답니다.

마음친구님이 하고 싶은 게 많았다고 하셨는데, 지금이라도 버킷리스트를 다시 한 번 작성해보시고, 생각날 때마다 첨가해가면서 자신이 하고 싶은 걸 기록해나가시면 좋을 것 같네요.
정말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답니다.

자신이 들었을 때 가장 힘이 나는 말을 생각해보시고, 매일 자신에게 해보세요.
말은 능력이 있답니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깊이 통찰하게 해줄만한 좋은 책들을 읽어보시는 것도 동기부여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마음친구님이 자신이 가야 할 항구를 발견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믿음의 눈으로 자신을 토닥이며 가다 보면 분명 생각지도 못한 좋은 일이 생기고, 자신의 강점을 잘 찾아서 현재에 주어진 것들에 감사하며 살다 보면,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마음친구님의 건투를 바라고 응원합니다. 힘내세요~!!

댓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