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나라는 사람에 대해 새로 설명하기도 지쳤고
하루에도 수십 수백번 자살충동이 올라옵니다.
어릴적 아동학대 가정폭력 트라우마로 인해 너무 힘이드네요.
정신과도 수년째 다니고 지역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도 다니며 1393자살예방상담 전화도 꾸준히 이용중입니다.
자살사고가 저를 너무 괴롭힙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죽어야 끝나는게 맞을까요.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써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마음친구는 자살에 대한 사고와 충동이 반복해서 드는 것이 고통스러워 찾아오신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마음친구가 다양한 기관을 방문하고 도움을 요청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에 큰 호전이 없어서 많이 답답하고 힘드셨을 마음이 짐작이 됩니다. 모쪼록 오늘 상담이 마음친구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현장에 근무하며 마음친구와 비슷한 경험들과 감정들로 찾아오는 내담자들을 많이 만나고 있습니다. 마음친구가 겪었던 일들을 가볍게 보는 것이 아니라, 마음친구처럼 너무나도 힘든 상황을 겪음에도 불구하고 결국은 극복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고통스러운 생각들과 감정들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지만, 그 영향을 벗어나 현재에 잘 적응하고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은 반드시 있습니다. 마음친구의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알 수는 없지만 수용전념치료를 설명드리며 다양한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로, 고통을 억지로 제거하는 것보다는 적당한 고통과 함께 하는 것입니다. 마음친구가 도움을 요청하는 과정에서 여러번 자신에 대해 설명하며 어쩔 수 없이 과거에 대해 떠올려야 하여 고통스러웠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것 처럼 평소에 마음친구에게 과거에 대한 생각이 떠오르거나 자살에 대한 사고와 충동이 들 때 그것들을 강제로 제거하려고 하거나, 미리 그것들 제거하고자 하다보면 그 과정에서 더욱더 그러한 생각과 감정들이 떠올라 강렬해지고 그것들에 집중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생각과 감정이 들더라도 억지로 제거하려기보다는 가만히 그것들에 머물러 보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강박적, 습관적으로 떠올리던 생각과 감정들이 엄청난 위험을 가져오고 잘못된 것이 아니라 한번 스처가는 생각과 감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생각과 감정이 들더라도 현재 해야할 것들을 해보려는 시도도 중요합니다.
고통이 있더라도 그것들을 당장 없애야하고, 반드시 자살을 해서라도 사라지게 해야하는 것이 아니며, 그러한 고통에도 불구하고 현재를 충분히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느껴보시기를 바랍니다. 당장에는 불가능할 것 같지만 그러한 생각과 감정이 사실 마음친구의 인생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로, 인지적 융합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인지적 융합이란 생각과 감정을 현실과 융합시키는 것입니다. 아마도 마음친구가 평소에 어떠한 것들을 경험하거나 보았을 때 과거의 고통스러운 생각이나 감정이 떠오르거나 자살에 대한 사고와 충동이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음친구가 TV에서 아동학대의 장면을 시청하면서 마음친구가 겪은 상황이 떠올라 괴로워질 수 있습니다. 사실 TV에서 나오는 전자기기의 화면일 뿐입니다. 하지만 마음친구의 생각과 감정이 현실과 융합되어 버려서 현실과 다르게 고통을 느끼게 된 것입니다.
나아가 사람들은 자신을 가끔 자신을 생각과 감정에 의해 정의내어 버리고 그렇게 믿어버립니다. 마음친구가 과거의 생각과 여러가지 감정과 충동들로 고통받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마음친구 자체가 나약하고 능력없는 사람이 아니며, 또한 우울한 사람, 자살사고와 충동을 이겨낼 수 없는 사람이 아닙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생각과 감정을 분리하여 현실 그대로를 바라보려고 노력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마음친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생의 중요한 가치를 생각하고 목표를 세워 계획하고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음친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생의 가치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그 가치를 통해 10년 후에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나요?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 어쩌면 삶의 방향을 정하는 것만 으로도 마음친구가 현재 해야할 것들이 있고, 반드시 할 것들이 생겨나고, 그것자체로 인생을 살아가는 힘이 될 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것들에게 집중하다보면 마음친구를 괴롭히는 생각과 감정에서 서서히 벗어날 수 있습니다.
당장에는 어려울 것만 같지만 제가 보기에 마음친구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왔고, 지금도 충분히 노력하고 있는 강한의지와 강한 심리적 힘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보입니다.
다만, 지금 도움받고 있는 곳이 증상호전에 도움이 안된다면 지역정신보건센터가 아니라 개인상담센터를 통해서라도 꼭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곳에서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으며, 어쩌면 생각하지 못한 해결책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음친구를 설명하는 일이 귀찮고 괴로울 수도 있겠지만 그만큼 마음친구를 자세히 알아야 정확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멀리서지만 항상 마음친구를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