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태도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

전뭐요1997

2023.01.01.

0
6

저는 불안할때도 안 불안할때도 손톱과 주변의 살을 뜯는데요.
밖에서는 그래도 손톱 주변 살을 뜯는데 집에서는 손톱까지 뜯게되요.
(물론 마스크 문제는아니에요 집에거기만하면 자연스럽게 뜯게 되요.)
저번이 한번 고친적이있는데 그것도 얼마 안가서 다시 물어뜯이 시작했고요. 습관을 고칠수는 있는데 얼마가지않는게 왜그런 걸까요.?
저도 제 친구들 손을 보면 손톱도 기로기싶은데 잘 되지 않는걸까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댓글상담사입니다.
작성해주신 고민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손톱을 물어 뜯는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 고민 글을 적어주셨군요.

손톱 물어 뜯는 습관을 가진 분들은 정말 많으신 거 같아요.
어린 나이에 형성하게 된 생활습관을 고치지 못해서 성인이 된 이후에도 지속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어요.
마음친구님께서도 습관을 고치기 위해 노력을 하시고 실제로 얼마 간은 습관을 고치셨다가 다시 물어 뜯는 행동을 하게 되셨군요.

친구들처럼 예쁘게 손톱도 가꾸길 바라는 마음 이해가 됩니다.

손톱 주변 살과 손톱을 물어 뜯게 되면 치아에 변형이 생길 수 있고 손에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 인해 질병에도 걸리기 쉽기 때문에 점차 습관을 고치는 것이 미관상의 이유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하답니다.

이전에 마음친구님께서 어떤 노력을 통해 습관을 고친 적이 있었는지 궁금하네요.
일단, 입으로 뜯으려 하지 말고, 손톱깍이로 정기적으로 예를 들면 주 1회 짧게 손톱을 자르거나 꼭 손톱이 길어야 손톱 관리를 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네일샵에 방문하시어 손 관리를 받고 나면 그 상태로 유지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길 수 있을 거 같아요.

손톱을 물어 뜯는 행동을 방지하기 위해서 요즘에 장갑을 특수장갑을 착용해서 공부, 업무를 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도 있다고 하네요. 생활의 불편감이 있겠지만 물어 뜯는 행동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 같아요.

마지막으로 마음친구님께서 언급하셨던 불안하거나 불안하지 않을 때도 손톱을 물어 뜯게 된다고 하셨는데요.
많이들 정서적으로 불안정할 경우 손톱 물어 뜯는 행동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내재된 불편감이 해소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신뢰할 수 있는 가족, 친구들에게부터 그때 그때 드는 생각과 감정을 전달해보셨으면 해요.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고 풀어낼 수 있는 방법들을 대화나 운동이나 다른 취미활동을 가짐으로 해소한다면 심리적인 불편감이 해소되어 물어 뜯는 행동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주변 사람들에게 하기 어렵다면 가까운 곳에 상담기관에서 상담사와 함께 1대1의 관계안에서 마음을 터놓고 얘기해볼 수 있어요.

더욱 고민되고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또 다시 글을 남겨주시면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