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요즘들어 심해지는 불안감

soungunlee

2022.11.03.

9
0

원래도 불안이 높은편이었어요.
최근 이태원 참사와 북한 미사일 공격을 보면서 너무 두렵고 무서운게 사라지지가 않아요.
특히 전쟁에 대한 공포가 없어지지를 않아서 하루종일 걱정하고 있어요.
전쟁이 일어나면 어디로 가야하지, 가족은 어쩌지, 아이는 어쩌지 등등
미리 고민한다고 해결되는건 없는걸 아는데도 하루종일 속보만 찾아보고 있네요. ..
불안이 높다보니 무서워 눈물이 날때도 있고, 아이 가정보육중인데 아이에게도 집중을 못하겠어요.
계속해서 예민해진 상태구요.. 어떻게하면 불안을 줄일수 있을까요?

목록보기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음친구님!
현재 이태원 참사나 북한 미사일 공격으로 세상이 좀 뒤숭숭하고
이로 인한 걱정과 불안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감정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음친구님에게는 이 불안한 현실이 더욱 깊숙히 파고들어 마음친구님의 머릿속을 어지럽히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마음친구님이 통제할 수 있는 범위가 아닌, 외부에서 일어나는 통제가 되지 않는 것에 불안도가 높으신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한 불안감은 현재 마음친구님의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보이고 현재 스스로도 과민한 모습을 인식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물론 세상이 어찌 돌아갈지에 대해서는 현재 이 나라에서 살아가는 국민으로서 관심을 갖고 참여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권리가 있을 수 있지만 또 각자의 역할에 따라 그 부분에 대한 전문가들이 그 상황을 주시하고 역할에 책임을 지기 위해 애쓰는 부분이 있기에 마음친구님께서는 현재 스스로 감당할 수 있고 해결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더 집중하시는 것이 더 현명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현재 마음친구님의 불안을 제일 낮출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는 뉴스를 찾아보는 일을 그만 두시는 일이십니다.
놀라셨을, 걱정하느라 힘드셨을, 마음친구님의 마음을 위로하는 일에 더 집중하시면서 심신의 챙기시는 것이 지금으로서는
마음친구님이 해야할 가장 큰 일이라 생각이 됩니다.

앞으로 또 어떤 세상일들이 일어날지는 아직 모르지만 마음친구님이 앞서서 걱정하고 고민하셔서 해결될 상황도 아니기에
현재는 마음친구님의 마음을 다독이는 일에 더욱 신경쓰셔야 아이도 돌보고 일상생활이 유지되면서 좋은 컨디션이 회복되시리라 생각되며 그래야 추후 문제가 일어나더라도 심신이 안정된 상태에서 그 문제를 바로 직시하고 해결할 기운이 나타나시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